본문 바로가기

성경을 읽는 몇 가지의 키워드

샤마임 2017. 12. 30.
반응형

성경을 읽는 몇 가지의 키워드


성경을 읽을 때 조금 관심을 가지고 읽어야할 주제가 있습니다. 하나,

하나님은 누구신가. 

즉 신학적 관점으로 성경 읽기입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창세기의 하나님과 사사기의 하나님을 비교해 봅시다. 창세기는 장엄하고 위대하고 탁월합니다. 그런데 사사기의 하나님은 보이지 않고 느껴지지 않습니다. 숨어서 일하십니다. 하나님의 일하시는 방식입니다. 우리는 어떤 하나님에 익숙해 있습니까? 목사님들은 설교할 때 창세기의 하나님을 좋아합니다. 기적이 일어나니까요. 그런 설교는 확신과 힘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고통 속에서 침묵하시는 하나님은 우리의 일상이 아닌가요?

둘,

어떤 이야기가 있는가? 

역사는 이야기입니다. 성경의 역사는 일반 역사와는 사뭇 다릅니다.  창세기 1-11장의 이야기와 예레미야의 이야기를 보십시오. 얼마나 다릅니까? 동일한 구약임에도 전혀 다른 이야기가 흐릅니다. 이렇게 다른 이야기들은 우리에게 무엇을 말해 줄까요?


셋,

어떻게 표현하는가?

즉  은유 등의 문학적 기법을 살펴 보십시오. 의외로 재미있습니다. 골리앗을 어떻게 표현하고 있는지를 보십시오. 


삼상 17:4-7

블레셋 사람들의 진영에서 싸움을 돋우는 자가 왔는데 그의 이름은 골리앗이요 가드 사람이라 그의 키는 여섯 규빗 한 뼘이요 머리에는 놋 투구를 썼고 몸에는 비늘 갑옷을 입었으니 그 갑옷의 무게가 놋 오천 세겔이며 그의 다리에는 놋 각반을 쳤고 어깨 사이에는 놋 단창을 메었으니 그 창 자루는 베틀 채 같고 창 날은 철 육백 세겔이며 방패 든 자가 앞서 행하더라


상상 초월 아닌가요? 인간이 아닌 살인병기입니다. 성경 기자는 이렇게 표현함으로 다윗은 절대 골리앗을 이길 수 없다는 불가능을 전제하고 독자들의 긴장감을 유발시킵니다. 그런데 돌 하나로 게임오바됩니다. 이런 미묘한 차이들을 잘 잡아내면 성경 읽기는 배가 됩니다.


많은 주제들이 있지만 이것만 해도 훌륭한 성경 읽기법이 될 것입니다. 시간되는 대로 주제별 성경 읽기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자, 일단 아래의 그름을 다운 받아서 '잃은 양 찾기'를 해 보십시오. 빨리 맞추신 분께 오천원 문상 받는 게임도 해 보십시오. 재미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BIble Note'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화염검(a flaming sword)  (0) 2018.01.14
성경 읽기, 하나님은 왕이시다  (0) 2018.01.06
부활의 주를 보았노라  (0) 2017.12.26
유대인 성경 구분  (0) 2017.12.21
예레미야 묵상 노트  (0) 2017.12.1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