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의 상징] 의복(옷)

샤마임 2021. 3. 6.
반응형

성경의 상징 의복(옷)

옷은 크게 두 가지 목적을 가진다. 하나는 계급과 다른 하나는 몸의 보호이다. 패션의 역사에서 가장 언급하는 패션의 시작은 모호하다. 역시 두 가지의 주제를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이곳에서는 첫 번째 수단인 계급 즉 자신을 나타내는 수단으로써의 의복이다.

ancient babylonian clothing
 

옷에 대한 상징적 개요

의복에대한 성경의 첫 번째 언급은 타락한 아담을 위해 하나님께서 가죽옷을 지어주실 때이다. 그보다 무화과나무 잎으로 부끄러운 부분을 가렸다는 내용이 언급되어 있는 것도 염두에 두자.

 

고대 사람들은 특정한 의복을 입음으로 변화될 수 있다고 믿었다. 예로 들면 사자의 의복(가죽)을 입으면 사자와 같은 힘을 얻는다는 것이다. 우리나라에도 이것과 비슷한 동화가 전래된다. [소가 된 게으름뱅이]라는 동화이다. 이곳에서 게으름뱅이가 어느 노인의 말을 듣고 소가죽을 입어서 소가 되어 게으름을 참회하고 다시 사람이 되어 부지런한 삶을 살게 된다는 교훈을 담고 있다. 이 외에도 문학 속이나 역사 속에는 비슷한 사례들과 이야기들이 많다.  고대 바벨론의 의례판 기록에 의하면 환자가 병을 나으려면 입고 있던 의복을 벗어야 한다고 전해진다. 의복은 전혀 다른 사람으로 바꾸어주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여기는 것이다.

 

성경 속에서 제사장은 성막에 들어갈 때 반드시 제사장이 입는 옷으로 갈아 입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하나님이 저주를 받게 된다. 고대 그리스인들은 신전에 발을 들여놓기 전에 흐르는 시냇물에 목욕하고 깨끗하게 세탁된 옷을 입어야 했다. 옷은 새로운 장소 특별히 신성한 장소에 들어가기 위한 규례이다. 마태복음 22장에서도 예복을 입지 않고 혼인잔치에 들어온 사람에 대한 언급이 나온다. 역시 계시록에서도 천국은 세마포 옷은 입은 사람들이 들어간다. 이런 의미에서 의복은 한 개인의 신분이나 자격 등을 나타내 주는 역할을 한다.

 

더 나아가 옷은 그 사람의 직무와 소명에 관련된다. 모세는 아론의 옷을 벗겨 그의 아들인 엘르아살에게 입힘으로(민수기 20:28) 제사장의 직무를 행하게 했다. 요나단은 다윗에게 자신의 겉옷을 주고 언약한다. 이러한 행위는 자신의 신분 즉 왕자로서 왕위를 물려받는 것을 다윗에게 의탁한다는 의미이다. 엘리야 역시 엘리사에게 자신의 외투를 던짐음으로 엘리사에게 소명을 주었다. 후에 엘리사는 엘리야의 옷으로 요단을 가름으로 엘리사의 직무를 대신하게 됨의 서막을 알린다.

옷은 의로운(악한) 행위를 상징한다.

스가랴 3:3에서 더러운 옷은 죄 많은 상징으로 나타난다. 욥기 29:14에서 의로 옷을 삼아 입는다는 표현과 공의는 그의 도포와 면류관과 같다고 표현한다. 사도바울이 로마교회 교인들에게 그리스도로 옷 입으라는 충고(롬13:14)와 그리스도의 세례를 받은 자는 모두 그리스도라는 옷을 입는다는 표현(갈 3:27) 역시 그리스도 다운 삶을 의미한다. 의로 옷 입다는 의로운 삶을 말하는 것으로 신약에서 구제와 동일시되기도 한다.

 

옷은 육체적인 몸을 상징한다.

우리나라 전통에도 사람의 죽으면 기존의 옷을 벗기고 새 옷을 입힌다. 저 세상으로 가기 위해 채비하는 행위이다. 시리아의 교부 에후라엠은 의복이 예수 그리스도의 인간적 성질의 덮개로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을 덮는 덮개로 의복이 사용되었다는 것이다. 의복은 곧 육체를 뜻하는 것이 된 것이다.

 

하나님의 옷

하나님을 표현할 때 종종 옷을 빌려와 사용합니다. 하나님께서 빛의 옷을 입으시거나, 존귀와 권위를 입는다는 표현을 사용한다.

빛을 입으신다(시 104:2)

존귀와 권위를 입으신다(시 104:1)

화려한 의복, 곧 능력으로..(사 63:1)

보수로 속옷을 삼으시고 열심을 입어 겉옷을 삼는다(사 59:17)

 

속이는 옷

바리새인들이 옷술을 길게 하고 다님.. 외식적인 행위

야곱이 이삭 앞에서 동물의 옷을 입고 형이라고 속임(동물적인 탐욕의 죄를 짓는다는 영적 의미를 가짐)

마태복음 7:5에서 더 극명하게 나타난다. 양의 옷을 입고 오는 이리라는 표현은 사단의 속임수를 말한다. 

광명의 천사로 가장하는 마귀도 언급한다.

 

구원사 속에서의 옷

무화과 잎

처음 사람은 벌거벗었으나 부끄러워하지 않았다. 그러나 범죄 이후 부끄러워했다. 수치를 느낌 사람은 나무 잎으로 자신을 가렸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수치를 반영구적인 가죽으로 대신함으로 수치를 가려주셨다. 이것은 인류의 수치 즉 죄악을 가리기 위해 예수 그리스도를 대속하기 위한 예언이요 암시이다.

 

성도들이 입는 옷

예수 그리스도로 옷 입자는 말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의롭게 된다는 것이며, 예수 그리스도의 삶을 따라 사는 것을 말한다. 잔치에서의 예복은 곧 예수 그리스도로 옷 입는 천국 잔치로 비유된다.

 

문학과 신화 속의 옷

신데렐라의 옷

 

신데렐라 콤플렉스는 가난한 소녀가 왕자를 만나 왕비가 되어 출세한 것을 말한다. 연예인들이 하루아침에 갑자기 유명해지고 스타가 되는 것이다. 그러나 진작 우리가 아는 신데렐라는 원소설에서는 없는 만들어진 가짜이다.(이 부분은 이양호가 지은 [신데렐라는 재투성이다]라는 책을 참고 바람) 귀족의 딸이었던 재투성이(신데렐라)는 의붓 언니들에 의해 귀족 딸의 호화스러운 옷이 벗겨지고 재투성이가 된다. 어느 날 왕궁에서 혼인잔치가 열린다. 재투성이는 새로부터 받은 옷을 입고 왕궁의 잔치에 들어간다. 모든 사람들은 재투성이를 알아보지 못하고 고귀한 어느 나라의 공주로 생각한다. 왕자는 재투성이에게 마음을 빼앗기고 결국 그를 찾아 결혼하게 된다는 줄거리이다.

상식적으로 재투성이가 어떻게 옷을 바꿔입는다고 사람들이 알지 못하는 것일까?
'옷이 한 인간의 인격을 상징한다면, 어떤 사람을 두고 금빛 옷을 입은 사람이라 할 수 있을까? 안에서 인격이 잘 여물어 마치 빛처럼, 그 인격이 밖으로 퍼져 나오는 사람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어둠 속에 빛으로 서있는 사람일 것이다. 재투성이는 겉보기일 뿐, 그의 속살은 금빛으로 빛나고 있었다고 이야기꾼은 말하는 싶었던 것일까?  얼굴 예쁜 아가씨들 사이에, 그들과 생판 다른 사람 즉 빛을 품은 아가씨가 나타난 것이다. 놀람, 기적이다. 온 맘이 거기에 사로잡혔기 때문.. 한 조각의 마음도 거기서 빠져나올 수 없다. 왕의 아들도 그런 사람들 즉 그 아가씨에게 온 맘을 빼앗긴 사람들 중 하나이리라' [신데렐라는 재투성이다, 106-107쪽]

재투성이가 고귀한 인품을 옷을 입고 오자 그 찬란한 영광에 입을 다물지 못하고 지금까지 재투성이 속에서 살아가는 그녀를 알아보지 못한 것이다. 이것은 마치 부활 후 제자들이 예수님을 알아보지 못한 것과 동일하다.  이양호는 신데렐라가 매우 기독교적임을 상기시켜 주면서, 옷은 하늘 신랑인 예수가 준 옷이며 이 땅에서 신부로서의 거룩한 삶이라고 단언한다. 그러나 이 땅에 가짜 예수의 신부가 판을 치고 있다고 냉소한다.

"지금 이 땅엔 천만 명이나 되는 예수의 신부가 있다. 그런데도, 아니 예수의 신부가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이 땅은 더욱 메말라가고 살벌해진다. 이런, 있을 수 없는 일이 일어나는 것을 보면서 어떤 예수의 각시들은 말한다. '그들은 예복을 입지 않은 가짜 신부요, 기름을 준비하지 않은 어리석은 신부일 뿐'이라고"(207쪽)
 

옷은 날개다.

나무꾼이 선녀의 옷을 숨긴다. 옷을 빼앗긴 선녀는 이 땅에서 살아가며 자녀를 낳는다. 날개를 잃은 것이다. 선녀의 날개는 하늘로 올라가는 매개체이자 수단이다. 선녀의 옷은 하얀색이며, 세속적인 땅에서 신성한 하늘로 올라가게 한다. 옷은 신성을 부여주는 것이며, 옷을 입는다는 것은 곧 이 세상과의 결별을 의미한다. 선녀가 옷을 입자 아이들을 데리고 하늘로 올라가 버린다.

선녀와 선녀의 옷
하늘로 올라가는 선녀

 

하늘에서 내려준 옷을 입지 않고 세상의 탐욕과 욕망으로 짜인 옷으로 대체하며 살아가는 세상을 잃은 사람들의 이야기는 오늘도 여전히 진행형이다.

  • 시 29:2 여호와께 그의 이름에 합당한 영광을 돌리며 거룩한 옷을 입고 여호와께 예배할지어다
  • 시 132:9 주의 제사장들은 의를 옷 입고 주의 성도들은 즐거이 외칠지어다
  • 마 7:15 거짓 선지자들을 삼가라 양의 옷을 입고 너희에게 나아오나 속에는 노략질하는 이리라
  • 롬 13:14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로 옷 입고 정욕을 위하여 육신의 일을 도모하지 말라
  • 계 3:4 그러나 사데에 그 옷을 더럽히지 아니한 자 몇 명이 네게 있어 흰 옷을 입고 나와 함께 다니리니 그들은 합당한 자인 연고라
  • 계 7:9 이 일 후에 내가 보니 각 나라와 족속과 백성과 방언에서 아무도 능히 셀 수 없는 큰 무리가 나와 흰 옷을 입고 손에 종려 가지를 들고 보좌 앞과 어린 양 앞에 서서
  • 계 15:6 일곱 재앙을 가진 일곱 천사가 성전으로부터 나와 맑고 빛난 세마포 옷을 입고 가슴에 금 띠를 띠고

 

[자료출처]

날개옷 신화

 

문서 발행일 2010-09-16 15:12

문서 3차 수정일 2021-03-06 

반응형
그리드형

'성경의세계 > 성경의 상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경의 상징 푸른 녹색(Green)  (0) 2021.05.21
성경의 상징 폭풍(Storm)  (0) 2021.05.21
성경 속의 간  (0) 2021.03.06
성경의 신체상징 팔(arm)  (0) 2021.02.27
성경의 상징 구름 향  (0) 2021.02.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