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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의 신들] 황금 송아지

샤마임 2019. 7.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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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의 신들] 황금 송아지

 

성경에는 몇 번 등장하지 않지만 성경 전반에 흐르는 정신을 지배하는 신이다. 고대 근동에서 가장 널리 퍼진 신은 ‘송아지’ 우상이다. 송아지는 메소포타미아, 가나안, 이집트와 에게 해 지역에서 주요 신으로 섬겨졌다. 비록 의도한 것은 아니었지만 미국의 월스트리트에 있는 ‘돌진하는 황송(Charging Bull)’도 송아지가 아니던가. 이 송아지는 원래 아르투로 디 모디카(Arturo Di Modica)라는 이탈리아계 미국인이 1987년 주식 대폭락 이후 의기소침해진 미국인들의 힘을 북돋우려고 1989년 크리스마스 때 뉴욕 증권거래소 앞에 이 조각을 가져다 놓은 것이었다. 그러나 그 후 미국 경제가 성장을 지속하자 상징처럼 자리하게 된 것이다. [출처: 중앙일보] 인도에서 송아지는 가장 중요한 신들 중 하나이다. 

월스트리트에 있는 ‘돌진하는 황송(Charging Bull)’ 

황소가 신으로 숭배된 것은 몇 가지 이유 때문이다. “길들여지지 않는 야수성과 무제한의 강한 힘, 강한 성욕과 생산 능력, 왕성한 활동”은 풍요라는 한 가지 이유로 엮어진다. 황소는 지구의 어느 지역에서도 신으로 숭배되거나 귀하게 여기지 않은 곳은 없을 듯하다. 그만큼 보편적인 우상에 속하는 짐승이었다. 성경에서는 ‘황금 송아지’로 등장한다. 이것은 애굽에서 그대로 가져온 것이다. 이집트에서 ‘아피스(Apis) ’는 황소의 상을 하고 있으며, 후대에는 헬라 신들과 결합해 ‘세라피스(Serapis)’로 알려진다. 생명과 죽음을 동시에 의미하는 역설적인 신이다. 아마도 미노스 신화와 연관이 있어 보인다.

프랑스 루브 박물관에 전시된 이집트 황소 신 “아피스” 프랑스 루브 박물관에 전시된 아피스

고대에 황소는 다양한 신으로 숭배되었다. 소아시아와 시리아 지역에서는 ‘기후의 신’으로, 바벨론과 앗수르 등 메소포타미아 지역에서는 ‘달의 신’으로 숭배되었다. 길가메시 서사시에서 ‘하늘의 황소(Bull of Heaven)’가 등장한다. 이닌나가 길가메시(Gilgamesh)를 대적하기 위해 보낸다. 이시타르는 아버지 아누와 어머나 안툼(Antum) 앞에서 눈물을 머금고 간곡히 부탁한다.

“아버지, 길가메시를 쳐부술 수 있는 황소를 제게 주세요. 그리고 길가메시에겐 잔뜩 자만심을 불어넣어 스스로 파멸하게 해주세요. 만약 아버지께서 제게 하늘 황소(Bull of Heaven)를 주시지 않는다면 지옥문을 뚫고 들어가 번개라도 휘두르겠어요. 그렇게 되면 아마 위에 있는 자들이나 저 아래 깊숙한 곳에 있는 자들도 모두 혼란 속에 빠질 거에요. 그리고 죽은 자들이 산자들처럼 마구 먹어 치우게 하겠어요. 그러면 산 자의 수자보다 죽은 수자가 더 많아질 거 아니에요?”

*수메르 신화에 등장하는 이닌나, 이스타르 등은 페니키아(두로 시돈 지방)으로 넘어와 아세라로 변형된다. 

[성경의 신들] 3. 아세라(Asherah) 아스다롯

하늘의 소를 죽이는 길가메시 

결국 아누는 이시타르의 부탁을 들어준다. 하늘 황소에게 굴레를 씌워 우룩에 데리고 가게 한다. 황소가 콧김을 한 번 내뿜자 백 명의 청년이 죽었다. 두 번째 콧김을 내뿜자 2백 명이 죽었다. 엔키두도 두 번이나 넘어졌으나 다시 일어난다. 그는 황소의 등에 뛰어올라 뿔을 움켜잡는다. 황소가 꼬리로 엔키두를 치려하자 곁에 있던 길가메시에게 칼로 목덜미와 뿔 사이를 찌르라고 말한다. 결국 길가메시에 의해 황소는 죽고 만다. 황소는 대체로 남성과 힘을 상징한다. 그러나 왜 길가메시는 황소를 죽였을까? 메소포타미아 지역에서의 황소는 농사와 긴밀한 연관을 갖고 있다. 별자리의 하나인 황소자리는 수메르 문명으로부터 전해 내려온 것으로 보인다. 

길가메시 서사시는 이전 문명이었던 수메르 문명을 정복한 시기라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고대 수메르 문명에서 황소는 길가메시 서사시에 나오는 것처럼 적대적이지 않았다. 1920년 이라크 남부 고대도시 우르가 발굴된다. 발굴된 도시의 시대는 기원전 2600-2400년 즈음으로 추측된다. 여왕 푸아비의 무덤 속에서 10명의 여인의 순장이 발견된다. 황소의 황금 가면이 있었다. 목제 11현의 하프의 머리 장식으로 하늘 황소가 사용되었다.

우르에서 발견된 11현의 비파

길가메시 이전의 수메르 문명에서 황소는 여성에 의해 지배당하던 시기로, 신성시 되었다. 황소는 확연히 다른 두 가지 의미를 갖는다. 대체로 황소는 태양을 뜻한다. 남성의 원리이며, 왕의 위엄과 왕을 나타낸다. 남성적 의미로 사용될 때 황소는 독립적으로 그려진다. 그러나 수메르 문명이나 미노스 벽화에 그려진 것처럼 여신을 모시고 다니는 경우 달에 속하며, 자연의 습윤력을 뜻한다. 즉 남성을 뜻하는 황소는 여성에 의해 지배당하는 존재였던 것이다.

황소와 무용수, 미노스 크레타 기원전 7-6세기로 보임 

황소가 남성성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풍요와 부활의 의미를 가지게 된 것은 수메르 신화와 미노스 문명이라는 고대 세계의 신화에 기원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조지프 켐벨은 투우경기가 고대 세계에서 왔으며, 투우사는 태양신이며, 투우사에 의해 죽임을 당하는 황소는 ‘남성’이라고 말한다. 투우사는 여성이며, 황소는 남성이다. 여성은 황소를 죽이는 태양이되며, 여성에 의해 죽임을 당하는 황소는 달이었다. 고대 세계에서 태양과 달은 현대인들이 알고 있는 것들과 상당히 다른 것이었다. 황소는 태양에 의해 죽었다가 다시 살아나는 과정을 반복하는 남성이다.[출처 조지프 캠벨

생명과 부활의 의미를 부여하는 황소의 이미지는 이집트의 아피스 신화에 깊이 스며있다. 멤피스의 제사장들은 프타(ptah) 신을 섬겼다. 프타신은 땅을 비옥하게 하는 나일강의 화신이었다. 황소인 아피스는 프타신의 형상이었다. 아피스로 숭배된 황소가 죽게 되면 미이라로 만들어 보관했다. 아피스는 프타의 현신인 동시에 나일강과 범람의 신 하피의 현현이다. 여러 부조에 나타난 것을 볼 때 아피스는 파라오의 살아 있는 화신인 매, 사자, 황소 가운데 하나로 여겨졌던 것이 분명해 보인다. 아피스는 후에 죽은 자들의 신인 오시리스가 되고, 오시리스의 자격으로 사카라의 웅장한 무덤에 매장된다. 이전의 아피스가 죽고 매장되면 새로운 아피스를 찾아 나선다. 하얀 역 삼각형 무늬가 있어야 하고, 어깨에는 독수리 비슷한 하얀 무늬가 있어야 한다. 엉덩이 주변에는 매와 비슷한 무늬가 있어야하고, 꼬리에는 털이 술 모양으로 더부룩하게 나 있어야 한다. 혀에는 풍뎅이를 닮은 무늬가 있어야 한다. 그러니 얼마나 찾기 힘들었겠는가. 그래서 더욱 신의 현현의 보였을 것이다.

프타 (Ptah)는 고대 이집트의 창조신
프타 (Ptah)는 고대 이집트의 창조신이다. 파괴의 여신 세크메트의 남편이다. 하 이집트 수도 멤피스의 최고신이다. 파라오는 죽으면 미이라로 만들어 프타신의 형상의 뚜겅을 덮는다. 지혜의 신인 토트의 명령에 따라 세상을 창조했다고 한다.

후에 아피스는 오시리스와 결합해 세라피스로 불리게 된다. 이집트 황소 우상 속에는 힘과 왕, 남성적 권위 뿐 아니라 죽음과 부활이라는 개념이 들어가 있었던 것이다. 가나안 신화의 바알 역시 죽음과 부활을 통해 풍요를 만들어 낸다. 이러한 여성적 황소의 의미는 셈족 지배의 시대가 도래 하면서 여성에 종속된 남성이 아닌 지배자로서 독립된 형태로 발전한다. 

 

[성경에 나타난 황금 송아지]

가장 먼저 등장하는 곳은 출애굽기다. 모세가 계명을 받기 위해 시내산에 40일 동안 금식하여 올라가 있는 동안 백성들의 요구에 의해 아론이 만든다. 아론은 황금송아지를 향해 자신들을 애굽에서 구원한 신으로 소개한다. 그런데 이스라엘 백성들은 전혀 불만을 제기하거나 이의도 제기하지 않는다. 그들은 황금송아지를 아무렇지 않게 받아 들인다. 이것은 애굽에 있는 동안 보이는 신에 익숙해졌고, 잘못된 신관에 빠져 있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십계명 둘째 계명에서 신의 형상을 만들지 말라는 계명은 진정한 신은 보이는 것이 아님을 명확히 하려는 하나님의 계시인 것이다.

두 번째는 솔로몬 이후 북이스라엘이 남유다와 갈라지면서 벧엘에 황금 송아지를 만드는 이야기에 등장한다. 성경 속에서 황금송아지가 어떤 의미를 가졌는지는 명확하게 서술되어 있지 않다. 하지만 북이스라엘이 남유다의 정통성을 가진 예루살렘 성전을 대체할 만큼 종교적으로 정서적으로 이스라엘 백성들을 지배했다는 것은 분명하다.

*이 문서는 이후 계속 수정 보완됩니다.

[참조 문헌]

조지프 캠벨 <여신들> 청아출판사

한민수 <우상이란 무엇인가> 책과나무

가스펠서브 편집 <성경 문화배경 사전> 생명의말씀사

 

Bull of Heaven

https://en.wikipedia.org/wiki/Bull_of_Heaven

http://www.chtour.co.kr/holy/egypt?mode=view&page=1&rows=10&holy_id=377&PHPSESSID=f1fe1adb7a5059dfd66b3698ce0f3889

소 숭배사상

https://namu.wiki/w/%EC%86%8C%20%EC%88%AD%EB%B0%B0%EC%8B%A0%EC%95%99

길가메시 서사시

https://en.wikipedia.org/wiki/Epic_of_Gilgamesh

Mithraism

https://en.wikipedia.org/wiki/Mithraism

미트라 신화는 길가메시 서사시에서 가져온 것으로 보인다. 

3500-2332 BCE – Sumerian Art

https://en.wikipedia.org/wiki/Sumerian_language

https://ko.wikipedia.org/wiki/%ED%94%84%ED%83%80

이집트 파라오(Pharaoh)

https://en.wikipedia.org/wiki/Pharaoh

신성한 황소(Sacred bull)

https://en.wikipedia.org/wiki/Sacred_bu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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