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 속의 향 소합향

샤마임 2020. 11. 15.
반응형

성경 속의 향 소합향


성경에서 가장 잘 알려향 향은 유향일 겁니다. 하지만 유향은 유향(乳香)으로만 존재하지 않고 다양한 다른 향과 섞여 사용됩니다. 향이 몇 곳에서 등장하지만 성막에서 사용된 특별한 향은 출애굽기 30:34-38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거룩한 향 

34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소합향과 나감향과 풍자향의 향품을 가져다가 그 향품을 유향에 섞되 각기 같은 분량으로 하고 

35 그것으로 향을 만들되 향 만드는 법대로 만들고 그것에 소금을 쳐서 성결하게 하고 

36 그 향 얼마를 곱게 찧어 내가 너와 만날 회막 안 증거궤 앞에 두라 이 향은 너희에게 지극히 거룩하니라 

37 네가 여호와를 위하여 만들 향은 거룩한 것이니 너희를 위하여는 그 방법대로 만들지 말라 

38 냄새를 맡으려고 이같은 것을 만드는 모든 자는 그 백성 중에서 끊어지리라 



소합향

소합향은 향나무인 나타프에서 나오는 향입니다. 나타프는 조록나무과에 속하며 낙엽교목입니다. 약 10m 정도까지 자란다고 합니다. 원어의 의미는 ‘떨어지다’ ‘스며나오다’입니다. 학명은 <Liquidambar orientalis Mill>입니다. 소합향(蘇合香)은 소합향나무에서 흘러내리는 수지입니다. 잎은 우리나라에서 흔히 보는 단풍잎과 매우 흡사합니다. 잎은 대부분 5개로 갈라져 있고, 어떤 잎은 3-7개로 갈라져 있기도 합니다. 옛 이란의 이름이 소합국이었다고 하니 아마도 그곳에서 붙여진 이름일 겁니다. 원산지는 지금의 터키와 소아시아 나무지방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소합향 나무, 단풍과 거의 흡사하다

 

소합향 나무잎
소합향 꽃



뜨거운 태양빛을 받으면 송진처럼 나무에서 자연적으로 흘러내립니다. 사람들은 그것을 모아 사용합니다.

소합향 수지
소합향 수지
수합향 수지

 

소합향 수지를 채취하는 모습

 

향품 사용

유향액은 피부에 발라 사용한다. 현재 유향은 화장품과 의약품으로 사용되고 있다.

피부를 보호하고, 부드럽게 하는 효능이 있다. 향이 독특해 방향제로도 많이 사용한다. 손님이 찾아왔을 때 소합향을 내놓는 것은 후게 대접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장례를 치를 때 사용했고, 마리아가 예수님께 부었던 향이기도하다. 향유 옥합으로 알려진 나드인데 아마도 소박향과 함께 섞여 사용했던 것으로 보인다.

 

 

소합향 상징

소합향은 열대지방에서 뜨거운 태양 빛 아래서 자신의 몸의 액을 쏟아냄으로 향을 만들어 냅니다. 성경에서는 인내의 기도를 상징합니다. 인내의 기도는 소망을 전제하며, 하나님을 향한 열정과 사랑으로 인해 일어나는 신앙의 발현입니다.

소합향 채취자들은 나무에 상처를 냄으로 수지를 흘러 내리게 합니다. 소합향 기름은 피부를 부드럽게 하고, 치료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마치 우리를 대신해 찔림으로 우리가 나음을 입었다는 이사야 선지자의 고백과도 닮아 있습니다. 

이사야 53:5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 때문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 때문이라 그가 징계를 받으므로 우리는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으므로 우리는 나음을 받았도다

 

우리를 위해 친히 십자가에 달려 죽으심으로 우리를 구원하신 예수님처럼, 소합향은 희생과 인내를 뜻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