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스 장별 요약 및 강해
아모스 장별 요약 및 강해
1. 아모스 개요
아모스는 1:1에서 시기를 분명히 고지하고 있어서 큰 어려움은 없다. 시대적 배경은 유다 왕 웃시야와 북이스라엘 왕 여로보암(2세) 때 선지자로 활동했다. 동시대 선지자는 요나, 호세아, 미가, 요나, 이사야가 있다.
아모스
히브리어 단어 עָמוֹס는 동사 "עָמַס(amas)"에서 유래된 것으로 보이며, 이 동사는 "짐을 나르다, 무거운 짐을 지다"를 의미합니다. 저자인 아모스는 남유다의 드고아 출신 목자이자 농부로, 북이스라엘에서 활동한 선지자입니다(아모스 1:1). 아모스는 여로보암 2세(북이스라엘)와 웃시야(남유다)의 치세(기원전 약 760-750년)에 활동했습니다. 이 시기는 정치적 안정과 경제적 번영을 누렸지만, 영적 타락과 사회적 불의가 만연했던 시기입니다. 우상 숭배, 부유층의 탐욕, 가난한 자들의 억압이 심각한 문제였습니다.
※ 아모스 시대의 시대적 배경을 문서 하단에 따로 정리했으니 참조 바랍니다.
아모스의 중요한 신학적 메시지
- 사회적 정의: "정의를 물같이, 공의를 마르지 않는 강같이 흐르게 하라" (아모스 5:24).
- 우상 숭배 경고: 하나님은 종교적 형식이 아닌 순종과 공의를 원하십니다.
- 하나님의 심판과 회복: 죄에 대한 심판을 경고하지만, 회개하는 자들에게는 회복을 약속합니다(아모스 9:11-15).
자 이에 아모스의 각 장을 간략하게 요약 정리해 봅시다.
아모스 1장 요약
드고아의 목자 아모스가 이상으로 받은 말씀이다. 여호와께서 다메섹을 벌하리라. 에돔과 두로와 암몬을 벌하리라. 그들이 이스라엘이 망할 때 이스라엘을 괴롭혔기 때문이다.
아모스 2장 요약
여호와께서 모압을 벌할 것이다. 유다를 벌할 것이다. 그들의 여호와의 율법을 지키지 않았다. 이스라엘을 벌할 것이다. 그들의 여호와의 이름을 더럽혔다. 내가 아모리 사람을 멸하고 애굽에서 이끌어 내었다. 하지만 너희는 나실인으로 포주를 마시게 하고 선지자의 명령을 따르지 않았다.
아모스 3장 요약
여호와께서 말씀하심으로 예언한다. 사마리아는 포학과 겁탈이 쌓였다. 내가 이스라엘의 죄를 보응할 때 벧엘의 단들을 벌하고 제단의 뿔들을 꺾어 땅에 버릴 것이다.
아모스 4장 요약
바산의 암소들아 너희는 힘없는 자들을 학대한다. 너희를 갈고리로 끌며, 낚시로 너희 남은 자들을 끌고 가리라. 너희는 벧엘에 가서 범죄하고 길갈에서 죄를 더한다. 너희에게 재앙이 임하나 나 여호와께 돌아오지 않았다. 그러므로 너희 이스라엘아 하나님 만나기를 준비하라. 여호와는 산들을 짓고 바람을 창조하며 자기 뜻을 사람에게 보이며 아침을 어둡게 하며 땅의 높은 데를 밟는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다.
아모스 5장 요약
처녀 이스라엘이 엎드러 졌다. 너희는 나를 찾으라 그리하면 살리라 그렇지 않으면 불 같이 임하리라. 너희 허물이 많고 죄악이 무겁다. 너희는 살려면 선을 구하고 악을 구하지 말라. 여호와의 날을 사모하여는 자여 그날은 어둠이다. 내가 너희 절기들을 미워하고 멸시한다. 너희 제사를 받지 않을 것이다. 오직 정의를 물 같이 공의를 마르지 않은 강 같이 흐르게 할지어다.(24절) 내가 너희를 다메섹 밖으로 사로잡혀 가게 하라라.
아모스 6장 요약
교만하고 방탕한 사마리아 사람들을 멸하리라. 그들은 상아 상에 눕고 비파 소리에 맞추어 노래를 지절 거리며 다윗처럼 자기를 위하여 악기를 제조한다. 환난에 대하여 근심하지 않는다. 야곱의 영광을 싫어하며 궁궐들을 미워한다. 말은 달리지 못하고 소는 밭갈지 못한다. 만군의 여호와께서 말씀하길 한 나라를 일으켜 이스라엘을 치리라.
아모스 7장 요약
풀이 움돋기 시작할 때 메뚜기를 땅의 풀을 먹을 것이다. 간구하자 여호와께서 뜻을 돌이키신다. 이번에 불로 징벌하지만 다시 돌이키신다. 다림질로 측량하여 다시는 이스라엘을 용서하지 않을 것이다. 내가 여로보암의 집을 치리라. 벧엘의 제사장 아마샤가 여로보암에게 아모스가 왕을 배반했다고 고소한다.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의 심판을 예언하신다.
아모스 8장 요약
여름 과일 광주리르 보라. 심판의 때가 가까이 왔다. 가난한 자를 삼키고 땅의 힘없는 자들을 망하게 하는 자들을 여호와께서 심판하실 것이다. 보라 날이 이를지라 내가 기근을 땅에 보내리니 양식이 없어 주림이 아니요 물이 없어 갈함이 아니요 여호와의 말씀을 듣지 못할 기갈이라.(11절)
아모스 9장 요약
이스라엘이 한 명도 남김없이 파괴될 것이다. 모든 자가 칼에 죽을 것이다. 주 만군의 여호와가 땅을 만져 녹게 하고 땅이 강의 넘침같이 솟아오를 것이다. 이방 민족들을 불러오리라. 화가 미치지 않는다고 말하는 죄인들은 칼에 죽으리라. 그날에 내가 다윗의 무너진 장막을 일으키고 그것들의 틈을 막으며 그 허물어진 것을 일으켜서 옛적과 같이 세울 것이다. 에돔의 남은 자와 내 이름으로 일컫는 만국을 기업으로 삼을 것이다. 내가 들을 다시 땅에 심으리라.
아모스가 활동했던 시대의 배경
아모스는 주전 8세기 중반에 활동했던 선지자로, 당시 북이스라엘과 남유다 모두 강성했던 시기였습니다. 북이스라엘은 예후 왕조의 마지막 왕인 여로보암 2세(주전 793-753년)가 다스리고 있었습니다. 남유다는 웃시야(아사랴) 왕(주전 792-740년)이 통치하고 있었습니다. 이 두 왕은 모두 오랜 기간 통치하며 나라를 강대하게 만들었지만, 동시에 영적, 도덕적 타락이 심각했던 시대이기도 했습니다.
1. 북이스라엘의 상황
여로보암 2세는 북이스라엘의 영토를 크게 확장하여 다윗과 솔로몬 시대의 영광을 부분적으로 회복했습니다(열왕기하 14:25). 경제적으로도 부유한 시대였지만, 그 부는 상류층에게만 집중되었습니다. 사회적으로는 심각한 부패와 불의가 만연했으며, 가난한 자들은 억압받고 정의는 왜곡되었습니다.
아모스가 활동하면서 이런 문제들을 강하게 비판했는데,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은 죄악들이 있었습니다:
- 부자들의 사치와 탐욕: 부유층은 값비싼 침대와 포도주를 즐기며(아모스 6:4-6), 가난한 자들을 무시하고 억압했습니다.
- 정의의 부재: 재판에서 뇌물이 오가고(아모스 5:12), 정의가 왜곡되었습니다.
- 형식적 종교: 백성들은 외형적으로는 하나님을 예배했지만, 실제로는 우상을 섬기며 하나님의 뜻을 외면했습니다(아모스 5:21-23).
이처럼 북이스라엘은 외적으로는 강성했지만, 영적으로는 부패하고 타락한 상태였습니다.
2. 남유다와의 관계
남유다와 북이스라엘은 같은 민족으로 혈연적, 종교적 뿌리를 공유했지만, 정치적으로는 분리되어 있었습니다. 남유다의 웃시야 왕은 군사적으로 강력한 왕이었고, 남유다 역시 경제적으로 번영을 누리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남유다도 북이스라엘과 마찬가지로 영적 타락의 문제를 안고 있었습니다.
아모스는 주로 북이스라엘을 대상으로 예언했지만, 그의 메시지는 남유다를 포함한 온 이스라엘을 향한 경고이기도 했습니다. 이는 하나님께서 북이스라엘과 남유다 모두를 하나님의 백성으로 여기셨음을 보여줍니다.
3. 주변국들의 상황
아모스가 활동하던 시기, 이스라엘 주변국들은 상대적으로 약화된 상태였습니다. **아람(다메섹)**과 암몬, 모압 등의 나라는 강대국 앗시리아의 압박을 받고 있었고, 앗시리아는 일시적으로 약해져 이스라엘과 유다의 번영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하지만 앗시리아는 곧 강력한 세력으로 다시 부상하여 이스라엘을 위협하게 됩니다.
아모스는 주변국들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예언하며(아모스 1-2장), 그들의 죄악과 이스라엘과의 관계를 언급했습니다. 이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하나님이 열방을 통치하시는 주권자임을 상기시키기 위함이었습니다.
4. 아모스의 예언의 의미
아모스는 당시의 경제적 번영과 군사적 안정에 도취된 북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경고의 메시지를 선포했습니다. 그는 하나님의 정의와 공의를 강조하며, 형식적인 종교 행위로는 하나님의 심판을 피할 수 없음을 외쳤습니다. "오직 정의를 물같이, 공의를 마르지 않는 강같이 흐르게 할지어다"(아모스 5:24)는 그의 핵심 메시지입니다.
아모스의 예언은 이스라엘뿐만 아니라 오늘날 우리에게도 중요한 교훈을 줍니다. 하나님은 외형적인 성공과 번영이 아니라, 공의와 정의를 실천하는 삶을 원하십니다. 아모스가 살던 시대를 돌아보며, 우리의 삶 속에서 하나님의 뜻을 어떻게 실천할지 깊이 묵상해 보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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