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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성구] 부활

샤마임 2018. 1.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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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성구] 부활

부활에 관련된 주제 성구를 모았습니다. 부활은 죄와 사망의 권세를 이기신 하나님의 능력입니다. 부활을 통해 우리는 더 이상 죄의 노예가 아니라 하나님의 아들로 입양됩니다. 부활은 하나님의 창조에 대한 종말론적 성취이며 긍정입니다. 헬라철학은 근본적으로 피조세계에 대한 부정과 부정적 생각을 전제합니다. 특히 플라톤 철학에 의하면 피조세계는 이데아의 그림자에 속할 뿐이라고 말합니다. 하나님은 천지를 창조하신 분이며, 예수님은 몸으로 부활하십니다. 

헬라철학의 영향을 받았던 마케도냐와 그리스 지역, 그리고 소아시아 지역은 부활에 대한 부정적 생각을 견지했습니다. 사도행전 17장에서의 아덴에서의 전도 에피소드는 이러한 부정적 전제들을 잘 보여줍니다. 그래서 사도바울은 고린도전서 15장 전체를 길게 할애하여 부활을 변증합니다. 또한 요한복음과 요한서신서들은 몸의 부활을 부정했던 영지주의적 성향의 초기 기독교 이단들을 겨냥하여 육신의 부활을 주장합니다.

[요일 4:2-3]

2 이로써 너희가 하나님의 영을 알지니 곧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체로 오신 것을 시인하는 영마다 하나님께 속한 것이요 3 예수를 시인하지 아니하는 영마다 하나님께 속한 것이 아니니 이것이 곧 적그리스도의 영이니라 오리라 한 말을 너희가 들었거니와 지금 벌써 세상에 있느니라

[고전 15:20-22]

러나 이제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사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도다 사망이 한 사람으로 말미암았으니 죽은 자의 부활도 한 사람으로 말미암는도다 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이 죽은 것 같이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이 삶을 얻으리라

[누가복음 14:14]

그리하면 그들이 갚을 것이 없으므로 네게 복이 되리니 이는 의인들의 부활시에 네가 갚음을 받겠음이라 하시더라

[누가복음 20:33-37]

33 일곱이 다 그를 아내로 취하였으니 부활 때에 그 중에 누구의 아내가 되리이까 34 예수께서 이르시되 이 세상의 자녀들은 장가도 가고 시집도 가되 35 저 세상과 및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함을 얻기에 합당히 여김을 받은 자들은 장가 가고 시집 가는 일이 없으며 36 그들은 다시 죽을 수도 없나니 이는 천사와 동등이요 부활의 자녀로서 하나님의 자녀임이라37 죽은 자가 살아난다는 것은 모세도 가시나무 떨기에 관한 글에서 주를 아브라함의 하나님이요 이삭의 하나님이요 야곱의 하나님이시라 칭하였나니

롬 1:4 성결의 영으로는 죽은 자들 가운데서 부활하사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선포되셨으니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시니라

롬 6:5 만일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같은 모양으로 연합한 자가 되었으면 또한 그의 부활과 같은 모양으로 연합한 자도 되리라

고전 15:13 만일 죽은 자의 부활이 없으면 그리스도도 다시 살아나지 못하셨으리라

고전 15:20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사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도다

딤후 2:18 진리에 관하여는 그들이 그릇되었도다 부활이 이미 지나갔다 함으로 어떤 사람들의 믿음을 무너뜨리느니라

벧전 3:21 물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이제 너희를 구원하는 표니 곧 세례라 이는 육체의 더러운 것을 제하여 버림이 아니요 하나님을 향한 선한 양심의 간구니라

계 20:6 이 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자들은 복이 있고 거룩하도다 둘째 사망이 그들을 다스리는 권세가 없고 도리어 그들이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이 되어 천 년 동안 그리스도와 더불어 왕 노릇 하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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