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세인물] 안셀무스(Anselm of Canterbury)

샤마임 2018. 4. 17.
반응형

[중세인물] 안셀무스(Anselm of Canterbury)



*아래의 글은 위키백과 <캔터베리의 안셈>에서 가져온 것입니다.


캔터베리의 안셀무스

캔터베리의 안셈(이탈리아어:Anselmo d'Aosta, 라틴어: Anselmus Cantuariensis, Anselm of Canterbury, 1033/1034년 ~ 1109년 4월 21일) 혹은 안셀모는 이탈리아의 기독교 신학자이자 철학자로, 1093년~1109년 영국의 캔터베리 대주교를 지냈다. 스콜라 철학의 창시자로서, 신 존재를 대상으로 한 존재론적 신의 존재 논증와 십자군에 공개로 반대한 것으로 유명하다.


생애

1033년 혹 1034년에 부르고뉴 왕국의 아오스타(현재 이탈리아 북부 피에몬테 주)에서 귀족 가문인 아버지 곤돌포(Gondulfo)와 어머니 에르멘베르가(Ermenberga) 사이에서 장남으로 태어났다. 27세에 그는 베크 수도원에서 수사가 되었다.


안셀무스의 일생은 신학자였던 베크 대수도원 시대와, 정치·종교 간의 대립이 심한 환경에서도 교회의 자유와 권리를 배려해서 헌신한 캔터베리 시대로 나뉜다. 안셀무스는 초기에 '이해하기 위하여 나는 믿는다'는 태도에서 <모놀로기움(모놀로그)>, 신의 존재 증명으로 유명한 <프로슬로기움>과 <진리론>을 저술하고 후에는 속죄론으로 유명한 <쿠르 데우스 호모(왜 신은 사람이 되었는가)>를 저술했다.


저서


《모놀로기온(Monologion)》 또는 《독어록(獨語錄)》

《프로슬로기온(Proslogion)》 또는 《대어록(對語錄)》

《왜 신은 사람이 되었는가(Cur Deus homo)》

현재 <왜 신은 사람이 되었는가>는 절판된 상태이며 중고도 구할 수 없다. 다만 아래를 제목을 클릭하면 라틴어 원본을 스캔해 놓은 사이트로 이동 가능하다.

《왜 신은 사람이 되었는가(Cur Deus homo)》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