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 25:22 신탁은 누가 들었는가?

샤마임 2018. 2. 15.
반응형

창 25:22 신탁은 누가 들었는가?

25:22 그 아들들이 그의 태 속에서 서로 싸우는지라 그가 이르되 이럴 경우에는 내가 어찌할꼬 하고 가서 여호와께 묻자온대


쉽게 생각하면 쉽지만 깊이 고민하면 이삭과 리브가의 관계는 모호하기 그지 없다. 이삭의 삶을 들여다보면 우리가 미쳐 알지 못한 이상한 행동을 한다. 에서와 야곱의 혈투?는 이삭의 그릇된 성품에서 나왔다. 창 25:22의 내용은 이삭과 리브가 어떤 관계인지 잘 보여주는 구절이다.


여기서 '그'는 누구일까? 앞선 그는 '그의 태 속'이기에 리브가다. 뒤에 나오는 '그'는 리브가일까? 아니면 이삭? 모호하다.

히브리어는 동일하게 '그'를 여성형으로 사용하여 리브가임을 말해 준다. 이것은 신탁을 들은 사람은 이삭이 아니라 리브가다. 이것은 앞으로 전개돨 에서와 야곱의 이야기에 중요한 흐름을 만든다.

왜 리브가가 야곱에게 이삭의 축복을 빼앗으라고 했는지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만약 리브가가 자신이 들은 신탁을 이삭에게 말하지 않았다면 이삭이 에서에게 장자의 축복을 해주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더 자세한 내용은 <친구로 읽는 성경 인물 : 이삭과 리브가>에 있습니다.


친구로 읽는 성경 인물(5) 이삭과 리브가

친구로 읽는 성경 인물(5) 이삭과 리브가

정현욱 저

‘친구’의 관점에서 읽은 성경 인물 이삭과 리브가편입니다. 아브라함의 그림자요, 인내와 온유의 대명사로 알려진 이삭입니다. 그러나 성경을 깊이 묵상하면 이삭은 욕정의 사람이며, 리브가와 소통하지 않았던 고집스러운 존재였다는 것이 드러납니다. 비록 믿음의 사람이었지만 인간의 욕망을 버리지 못한 이삭과 이삭...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