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수 감사 설교 하기 좋은 성경구절

샤마임 2025. 11. 12.
반응형

성경적 감사 이유

 

성경적 감사는 단순한 감정의 표현이 아니라, 하나님이 모든 것의 근원이심을 인정하는 신앙의 고백입니다. 창세기 1:1에서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셨다는 사실은, 우리의 생명과 소유, 수확이 모두 그분께로부터 왔음을 밝힙니다. 신명기 8:10과 26:11은 풍요 속에서도 교만하지 않고 하나님께 찬송하라고 권면하며, 시편 100편과 107편은 감사가 예배의 문을 여는 행위임을 보여줍니다. 잠언 3:9-10은 감사가 헌신으로 이어질 때 삶의 창고가 채워진다고 약속합니다. 또한 고린도후서 9:10-11과 빌립보서 4:6은 감사가 단순한 결과가 아니라, 하나님과의 관계 속에서 드려지는 믿음의 반응임을 강조합니다.

 

추수감사주일 설교에서는 이러한 구절들을 따라, 감사는 ‘결실의 기쁨’보다 ‘하나님의 신실하심에 대한 신뢰’에서 나온다는 점을 전해야 합니다. 비가 내리고 햇빛이 비추는 모든 과정 속에 하나님의 손길이 있음을 상기시키며, 풍성함뿐 아니라 결핍의 때에도 감사가 이어질 때 비로소 믿음이 성숙해집니다. 결국 성경적 감사는 상황의 산물이 아니라, 하나님을 중심으로 살아가는 신앙인의 존재 방식입니다.

 

창 1:1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출 23:16

맥추절을 지키라 이는 네가 수고하여 밭에 뿌린 것의 첫 열매를 거둠이니라.

레 23:39

너희가 토지 소산 거두기를 마치거든 일곱째 달 열다섯 날에 여호와의 절기를 칠 일 동안 지키되 첫 날에도 안식하고 여덟째 날에도 안식할 것이요.

신 8:10

네가 먹어서 배부르고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옥토를 네게 주셨으므로 말미암아 그를 찬송하리라.

신 26:11

너와 네 가운데 있는 레위인과 객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신 모든 복으로 말미암아 즐거워할지니라.

시 65:9

주께서 땅을 돌보사 물을 대어 심히 윤택하게 하시며 하나님의 강에는 물이 가득하였나이다 주께서 이같이 땅을 예비하신 후에 저희에게 곡식을 주시나이다.

시 67:6

땅이 그의 소산을 내었으니 하나님 곧 우리 하나님이 우리에게 복을 주시리로다.

시 100:4

감사함으로 그의 문에 들어가며 찬송함으로 그의 궁정에 들어가서 그에게 감사하며 그의 이름을 송축할지어다.

시 107:1

여호와께 감사하라 그는 선하심이요 그의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시 136:1

여호와께 감사하라 그는 선하시며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잠 3:9-10

네 재물과 네 소산물의 처음 익은 열매로 여호와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창고가 가득히 차고 네 포도즙 틀에 새 포도즙이 넘치리라.

요엘 2:23-24

시온의 자녀들아 너희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로 말미암아 기뻐하고 즐거워할지어다 그가 너희를 위하여 비를 내리시되 이른 비와 늦은 비를 첫 달에 적당하게 내리시리니 마당에는 밀이 가득하고 독에는 새 포도주와 기름이 넘치리로다.

마 6:33

그런즉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마 9:37-38

이에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추수할 것은 많되 일꾼이 적으니 그러므로 추수하는 주인에게 청하여 추수할 일꾼들을 보내어 주소서 하라 하시니라.

눅 6:38

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줄 것이니 곧 후히 되어 누르고 흔들어 넘치도록 하여 너희에게 안겨 주리라.

요 4:35

너희는 넉 달이 지나야 추수할 때가 이르겠다 하지 아니하느냐 그러나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눈을 들어 밭을 보라 희어져서 추수하게 되었도다.

고후 9:10-11

심는 자에게 씨와 먹을 양식을 주시는 이가 너희 심는 것을 주사 풍성하게 하시고 너희 의의 열매를 더하게 하시리니 너희가 모든 일에 넉넉하여 모든 착한 일에 너그럽게 됨은 우리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감사하게 하는 것이라.

빌 4:6

아무 것도 염려하지 말고 다만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살전 5:18

범사에 감사하라 이것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

약 1:17

온갖 좋은 은사와 온전한 선물이 다 위로부터 빛들의 아버지께로부터 내려오나니 그는 변함도 없으시고 회전하는 그림자도 없으시니라.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