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루터 연구를 위한 참고(추천) 도서들

샤마임 2019. 5. 11.
반응형

루터 연구를 위한 참고(추천) 도서들

 

[추천도서]

루터 연구를 위한 추천도서입니다. 저의 개인적 관점에서 선정된 책입니다. 

헤르만 셀더하위스 <루터 루터를 말하다> 세움북스, 손호섭 옮김

 

국민일보에 <기독교 고전 읽기>를 기고하면서 루터에 관한 책을 찾았습니다. 그런데 의외로 그리 많지 않았습니다. 종교 개혁하면 루터이지만 자세하고, 연대기적 관점에서 서술된 책을 찾았는데 거의 보이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오직 이 책, 만은 루터의 세세하고 연대기적 흐름을 따라 작성된 것이었습니다. 물론 베이톤 것도 있고, 다른 책도 있지만 대충? 읽기는 좋았지만 세밀화는 아니었습니다. 그런데 이 책은 세밀하면서도 루터의 깊은 내면의 이야기도 잘 그려내고 있다는 점에서 최고의 책으로 추천합니다. 

최주훈 <루터의 재발견>복있는사람, 2017

루터교 목사인 최주훈의 책입니다. 내부자 관점에서 바라본 루터의 궁금합니다. 아직 읽지 못했습니다. 

   
저자 : 최주훈  | 출판사 : 복있는 사람
판매가 : 18,000원16,200원 (10.0%, 1,800↓)
“우리의 루터 이해는 여기가 최전선이다!”― 강영안, 김기석, 다니엘 린데만, 박영돈, 박일영, 양희송, 이만열, 지형은 추천― 종교개혁 500주년 기념판“종교개혁 500주년,질문과 소통 없는 우리 시대에 개혁의 의제를 던진다!”마르틴 루터(Martin Luther, 1483-1546)는 종교개혁자다. 이는 정당한 평가다. 루터는 교회를 넘어 역사와 문화의 근대적변곡점을 마련한 인물로 알려져 있다. 세계사적 관점에서 본다면, 거의 모든 영역에서 영향력을 확인할 수 있는 개혁자이자 중심인물 가운데 하나로 우뚝 서 있다.그러나 오늘날 한국에서 루터는 여전히 미지의 인물로 남아 있다. 그의 신학은 한국에서 이미 오래전에 극복되었고, …[더보기▶]

 

우병훈 <처음 만나는 루터>IVP

우병훈 교수는 현재 고신대 신학과 교수로 재직 중입니다. 아직 이 분의 책은 한 권도 읽어 보지 못해 뭐라 말을 못 하겠습니다. 아마 간략하게 루터에 대해 소개한 책이 아닐까 싶습니다. 

   
저자 : 우병훈  | 출판사 : IVP
판매가 : 15,000원13,500원 (10.0%, 1,500↓)
한 권으로 꿰뚫는 마르틴 루터의 생애와 사상.500년 전 종교개혁자와 우리 사이에 신학으로 다리를 놓다!“원고를 읽고는 한참을 울었다. 그리고 기도했다!” _ 김남준(열린교회 담임목사)* 김요섭(총신대신대원 교회사), 이규현(부산 수영로교회), 이상규(고신대 교회사), 이승구(합신대학원대학교 조직신학), 이찬수(분당우리교회) 강력 추천!■ 책 소개“이 한 권의 책을 통해 우리는 루터의 생애도 이해하고 그 사상의 정수도 맛볼 수 있다!”종교개혁 500주년, 우리가 기념하는 것은 단지 마르틴 루터의 생애뿐이 아니다. 여전히 루터에게서 무엇을 배워야 할지, 도대체 그가 우리에게 어떤 의미인지 쉽사리 답하지 못하는 우리 …[더보기▶]

 

김선영 <루터의 프로테스탄트 개혁> 대한기독교서회, 2019

   
저자 : 김선영  | 출판사 : 대한기독교서회
판매가 : 18,000원16,200원 (10.0%, 1,800↓)
16세기 유럽을 바꾼 루터의 프로테스탄트 개혁을 살피다_루터의 성경관에서부터 인문주의와의 관계까지 이 책은 교회사학자이자 실천신학대학원대학교 교수인 저자가 그동안 학술지에 게재한 루터의 신학, 교회, 그리고 사회 개혁에 관한 논문 10편을 모아 단행본으로 새롭게 구성하고 재정리해 낸 저서이다. 저자는 루터의 개혁은 비단 종교영역에서의 개혁이 아니라, 독일 사회 전반에 걸친 총체적 개혁을 이룬 것임을 지적한다. 이 책은 루터의 프로테스탄트 개혁을 신학, 교회, 그리고 사회 개혁이라는 관점에서 쉽게 풀고 있어 루터의 사상과 개혁을 폭넓고 깊이 있게 알기 원하는 신학생, 목회자, 성도 누구에게나 권할 만하다.…[더보기▶]

 

린들 로퍼<마르틴 루터> 복있는사람, 박규태 옮김, 201901

박규태 목사의 번역으로 출간된 책입니다. 그러고 보니 복있는사람에서 루터에 관한 책을 많이 펴내고 있네요. '인간-예언자-변절자'라는 부제가 있어서.. 아마 인간적인 루터를 강조한 것은 아닐까 싶네요. 아직 읽지 못했습니다. 믿을만한 출판사와 번역자라 추천합니다. 

[관련 도서]

베른하르트 로제 <마틴 루터의 신학> 한국신학연구소, 정병식 옮김, 2002

베른하르트 로제(1928-1997)는 함부르크 출신이며, 괴팅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평생은 교회사와 교리사를 연구했고, 루터에 연구에 조예가 깊다.  아마도 CH북스에서 나온 <루터 연구 입문>의 개정판인 것으로 보입니다. 

로제의 다른 책 <루터 입문>(복있는사람)이  출간되었습니다. 앞선 책이 신학에 중심을 두었다면 이번 책은 역사 속에서 루터의 이미지를 찾는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루터 연구의 중요한 책입니다. 

 

   
저자/역자 : 베른하르트 로제/박일영  | 출판사 : 복있는 사람
판매가 : 25,000원22,500원 (10.0%, 2,500↓)
“이 책을 통해 만나는 루터라는 한 비범한 인물은 한국 교회의 꺼져 가는 신앙의 심지에 다시금 불을 당길 것이다.” “이 책은 우리 시대 대표적인 입문서이자, 탁월한 수작(秀作)이다!”_김기석, 최주훈, 전철, 이은재, 박경수 추천역사 속의 신학자, 루터의 참모습을 발견하다!마르틴 루터. 그는 우리에게 위대한 종교개혁자로 각인되어 있다. 그러나 사실상 우리는 루터를 알지 못한다. 우리는 그동안 그를 오해했고 간과해 왔다. 루터는 대단히 다면적인 인물이다. 오래 세월 동안, 사람들은 루터의 어느 한 면을 보고, 그를 교조나 새 시대의 선구자로 혹은 민족의 영웅이나 반유대주의자로 불러 왔다. 한국 교회의 오해나 편견…[더보기▶]

 

파울 알트하우스 <루터의 신학> CH북스, 이형기 옮김

1961년 출판된 책이며, 영역하여 다시 이형기에 의해 한국어로 번역되었다. 루터의 중요한 신학을 개괄적으로 다룬 책이다. 영역이지만 무리 없이 읽을 수 있는 책이다. 

[루터의 저작]

지원용 <종교개혁 3대 논문> 컨콜디아사

지원용에 의해 번역된 루터의 3대 논문입니다. 이 세 권은 루터가 95개 조를 발표하고 얼마 가지 않아 쓴 글입니다. 아직 정식적인 종교개혁이 이루어지지 않을 때였던 것을 감안하면 대단한 주장이 아니라 할 수 없습니다. 루터의 생애에 대해서는 저의 <루터의 생애 1-3>을 참고 바랍니다.

-독일 크리스찬 귀족에게 보내는 글

-교회의 바벨론 감금

-크리스찬의 자유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