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의 누룩 의미와 상징

샤마임 2024. 11. 1.
반응형

 성경의 누룩(yeast, leaven, malt)

누룩은 굳이 성경이 아니더라도 지구의 거의 대부분의 나라와 민족들이 사용하는 일반적인 것이다. 누룩 자체만으로 음식이라 할 수 없어서 음식으로 분류하기는 모호하다. 이유야 어떻든 성경에는 누룩이 굉장히 상징적인 존재로 등장한다. 빵의 맛과 부드러움을 위해 누룩이 사용된다. 하지만 출애굽 이후 무교절이 생기면서 누룩은 더욱 상징화되어 인간의 탐욕과 죄, 악 등으로 사용된다. 하나님께 드려지는 제물은 누룩이 들어가면 안 된다. 일부 제물에는 누룩이 허용되었다. 그렇다면 성경에서 누룩은 어떤 의미로 사용되는지 살펴보자. 여기서는 거의 비슷하지만 누룩이나 이스트, 엿기름을 명확하게 구분하지 않았다. 하지만 필요하면 구분할 것이다. 성경에 번역대로 '누룩'이란 단어를 사용했다.

누룩 보관법

현대에는 따로 누룩이나 효소 등 발효용 세균이 있기 때문에 따로 보관하지 않는다. 하지만 고대 세계에서는 즉석 해서 만들 수 없어서 누룩이 들어간 반죽의 일부는 남겨 놓아 그것을 사용하여 빵을 부풀렸다. 레반트(Levant) 지역의 주식은 빵이기 때문에 거의 매일 일정 양의 빵을 만들어야 해서 반죽을 남겨 놓는 것은 지극히 상직적인 일이었다. 성냥이 없던 시절 불씨를 남겨 놓는 것과 거의 비슷한 방식이다. 이러한 맥락을 이해하고 성경의 누룩 이야기로 들어가 보자.

누룩이 들어간 빵

유월절(무교절)에 사용하면 안 되는 것

누룩은 일반적인 제사의 제물에는 넣지 않는다. 무교절에 누룩을 사용하지 않는 것은 누룩을 넣어 빵을 부풀리면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다. 구원의 긴박성을 위해 누룩을 넣지 않는다. 물론 누룩이 갖는 부패적 성향을 없는 것은 아니지만 강조되지 않았다. 불필요하게 누룩을 죄악 결부시키는 것은 과한 생각이다. 초점은 구원의 긴박성이다.

  • 출애굽기 12장 15절 너희는 이레 동안 무교병을 먹을지니 그 첫날에 누룩을 너희 집에서 제하라 무릇 첫날부터 일곱째 날까지 유교병을 먹는 자는 이스라엘에서 끊어지리라
  • 출애굽기 12장 19절 이레 동안은 누룩이 너희 집에서 발견되지 아니하도록 하라 무릇 유교물을 먹는 자는 타국인이든지 본국에서 난 자든지를 막론하고 이스라엘 회중에서 끊어지리니
  • 레위기 2장 11절 너희가 여호와께 드리는 모든 소제물에는 누룩을 넣지 말지니 너희가 누룩이나 꿀을 여호와께 화제로 드려 사르지 못할지니라

오순절 소제에는 들어간다.

모든 제사에 누룩이 들어가지 않는 것은 아니다. 기쁨과 즐거움을 표시하는 감사제에는 누룩과 더불이 꿀이 들어간다. 단맛을 최대한 많이 내는 것이다.

  • 레위기 23장17절 너희의 처소에서 십 분의 이 에바로 만든 떡 두 개를 가져다가 흔들지니 이는 고운 가루에 누룩을 넣어서 구운 것이요 이는 첫 요제로 여호와께 드리는 것이며

부패한 정신과 세속성

바리새인의 누룩은 외식이고, 사두개인의 누룩은 세속성이다. 외식이든 세속성이든 결국 하나님을 떠난다는 것이 핵심이다. 그들은 진정으로 하나님에 대해 관심이 없다. 바리새인들은 경건을 가장한 자기 명예를 추구했고, 바리새인들은 하나님을 거룩한 공간에 가두고 자신들은 타락한 삶을 살았다.

(바리새인 VS 사두개인)

  • 마태복음16장 6절 예수께서 이르시되 삼가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의 누룩을 주의하라 하시니
  • 마가복음 8장 15절 예수께서 경고하여 이르시되 삼가 바리새인들의 누룩과 헤롯의 누룩을 주의하라 하시니

교회 안의 죄악

교회 안으로 파고 들어온 세상의 악을 누룩으로 비유한다. 누룩이 퍼지듯 더러운 악이 교회 안에서 빠르게 퍼진다.

  • 고전 5:6 너희가 자랑하는 것이 옳지 아니하도다 적은 누룩이 온 덩어리에 퍼지는 것을 알지 못하느냐
  • 고전 5:7 너희는 누룩 없는 자인데 새 덩어리가 되기 위하여 묵은 누룩을 내버리라 우리의 유월절 양 곧 그리스도께서 희생되셨느니라
  • 고전 5:8 이러므로 우리가 명절을 지키되 묵은 누룩으로도 말고 악하고 악의에 찬 누룩으로도 말고 누룩이 없이 오직 순전함과 진실함의 떡으로 하자

거짓 교사들의 잘못된 교훈

바울은 갈라디아 교회에 잘못된 가르침을 거짓 교사들을 누룩에 비유한다. 누룩이 갖는 생명력과 확장성을 부정적 의미로 해석한 것이다.

  • 갈 5:9 적은 누룩이 온 덩이에 퍼지느니라

천국의 비유

누룩에 대해 부정적이든 긍정적이든 모두 누룩이 갖는 생명과 확장성에 주목한다. 마태복음 13장에 소개되는 누룩의 비유 역시 확장성에 있다. 하나님의 나라는 작고 초라해 보이지만 폭발적으로 확장된다.

  • 마태복음 13장 33절 또 비유로 말씀하시되 천국은 마치 여자가 가루 서 말속에 갖다 넣어 전부 부풀게 한 누룩과 같으니라

이처럼 성경 안에서 누룩은 기쁨과 즐거움을 상징하는 동시에 타락과 죄악을 상징하고 있는 양면적 특징을 갖는 존재이다.

 

마태복음 13장 33절 누룩에 대한 묵상

마태복음 13장 33절은 예수님께서 천국을 누룩에 비유하신 말씀입니다. 여기서 누룩은 여자가 가루 서 말 속에 넣어 전부를 부풀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비유는 천국의 본질과 그 확장성을 깊이 있게 보여줍니다.

 

첫째, 누룩은 그 양이 적지만 전체 반죽에 영향을 미쳐 부풀게 합니다. 이는 천국이 비록 작은 시작을 가질지라도, 그 영향력이 점차 확대되어 결국 모든 것을 변화시키는 힘을 지니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예수님의 공생애는 작은 무리로 시작되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전 세계로 퍼져나간 복음의 확산과도 일맥상통합니다.

 

둘째, 누룩은 보이지 않게 작용하지만 그 결과는 분명하게 나타납니다. 이는 천국의 영향력이 외적으로는 미미하게 보일 수 있으나, 내적으로는 깊고 광범위하게 작용하여 삶과 사회를 변화시킨다는 것을 시사합니다.이러한 변화는 개인의 내면에서 시작되어 공동체와 사회 전반에까지 미치게 됩니다.

 

셋째, 누룩의 비유는 천국의 내적 변혁을 강조합니다. 누룩이 반죽 전체를 부풀게 하듯이, 천국의 가치는 개인의 삶과 마음속 깊이 스며들어 전인격적인 변화를 일으킵니다. 이는 신앙이 단순한 외적 행위에 그치지 않고, 내면의 근본적인 변화를 통해 삶 전체를 새롭게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마지막으로, 이 비유는 신앙인들에게 작은 시작을 두려워하지 말고, 꾸준히 선한 영향을 미치라는 교훈을 줍니다. 작은 누룩이 큰 변화를 일으키듯, 우리의 작은 선행과 신앙의 실천이 결국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음을 상기시킵니다.

 

따라서 마태복음 13장 33절의 누룩 비유는 천국의 확장성과 내적 변혁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신앙인들에게 작은 시작의 중요성과 지속적인 선한 영향력을 발휘할 것을 권면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