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의 신체상징 눈(EYE)

샤마임 2021. 2. 9.
반응형

성경의 신체상징 눈(EYE)

  • 성경에 나타난 눈에 대한 상징과 문학적 표현을 정리한 글입니다. 수시로 필요에 따라 수정 증보됩니다.


1. 용어


눈의 히브리어는 ‘아인’이다. 헬라어 눈은 상당히 많은 단어가 사용된다. 가장 많이 사용되며 보는 눈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 단어는 '호프(ὤψ)'이다. 그 외에도 눈빛, 눈꺼플 등의 의미로 아래와 같은 단어들이 사용된다. 문맥 속에서 표현되는 단어들이기에 다른 단어로 번역되기도 한다. 
δράκος, σποῦ, ὄσσε, ὀφθαλμός, κανθός

2. 눈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

눈은 두상(頭上)의 앞부분에 달린 신체 기관으로 물체를 보는 기능을 감당한다. 눈은 빛을 통해 사물을 인지하기 때문에 빛이 없으면 볼 수 없다.

신화 속에서 눈은 대부분 인지 지혜 등과 관련되어 신을 표시하고 드러내는 데 사용된다. 
눈의 형상으로 신을 표시한 가장 유명한 신은 이집트의 호루스의 눈일 것이다. 호루스의 눈은 고대 이집트의 신격화된 파라오의 왕권을 보호하는 상징적 존재이다. 태양신을 섬겼던 탓에 호루스의 눈은 태양의 눈, 라의 눈, 달의 눈 등으로 불린다. 더 제사한 내용은 [신화와 상징 -호루스의 신화]를 참조 바람.

호루스의 눈 [출처는 하단에]



인도의 최고신 중의 하나로 섬기는 시바신은 3개의 눈을 가지고 있다. 시바의 눈은 세계를 비추는 빛이다. 파르바티의 장난에 의해 생겨난 눈은 과거와 현재, 미래를 투시하는 인지적 눈이다.


3. 성경 안에서의 눈

 


눈은 성경 안에서 다양한 의미를 가진다. 눈 자체의 기능보다 의인화 되거나 상징적 의미로 해석되는 경우가 많다. 본다는 것은 ‘알다’ ‘이해하다’ 등의 뜻이 있다. 또한 눈은 사람의 마음을 드러내는 수단이기도 하다. 오만한 눈, 긍휼히 여기는 눈 등이 그렇다. 


1) 보는 눈


눈의 기능은 보는 것이다. 그러나 성경은 에서는 보는 것을 단지 사물을 파악하는 것을 넘어서 영적 의미로 해석할 때가 많다. 특히 하나님께서 보시는 것은 앎과 긍휼, 심판의 다양한 의미들로 사용된다. 이 부분은 아래에서 다룬다. 보는 것은 대상과 주변을 파악하는 것이다. 어느 길로 가야할지, 어떤 물건을 집어야 할지 등을 봄으로 파악하는 것이다.

창세기 13:10 이에 롯이 눈을 들어 요단 지역을 바라본즉 소알까지 온 땅에 물이 넉넉하니 여호와께서 소돔과 고모라를 멸하시기 전이었으므로 여호와의 동산 같고 애굽 땅과 같았더라
창세기 13:14 롯이 아브람을 떠난 후에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눈을 들어 너 있는 곳에서 북쪽과 남쪽 그리고 동쪽과 서쪽을 바라보라

창세기 22:13 아브라함이 눈을 들어 살펴본즉 한 숫양이 뒤에 있는데 뿔이 수풀에 걸려 있는지라 아브라함이 가서 그 숫양을 가져다가 아들을 대신하여 번제로 드렸더라

창세기 37:25 그들이 앉아 음식을 먹다가 눈을 들어 본즉 한 무리의 이스마엘 사람들이 길르앗에서 오는데 그 낙타들에 향품과 유향과 몰약을 싣고 애굽으로 내려가는지라


2) 통찰하는 눈


눈 또는 ‘보다’는 동사는 지식과 지혜과 깊이 연관이 되어 있으며, 하나님의 전지성과 연관된다. 또한 사람이 하나님의 계시를 이해하는 방법으로 ‘보다’는 동사가 사용된다. 가장 아담과 하와는 타락 직후 눈을 떠서 자신들의 벌거벗음을 깨닫는다.

창3:5 너희가 그것을 먹는 날에는 너희 눈이 밝아져 하나님과 같이 되어 선악을 알 줄 하나님이 아심이니라
창 3:7 이에 그들의 눈이 밝아져 자기들이 벗은 줄을 알고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치마로 삼았더라

눈이 밝음이 이해(理解)하는 것이라면 눈이 어둡게 되는 것은 무지와 오류에 빠지는 것을 말한다. 죄와 뇌물은 사람의 눈을 어둡게 한다.(출 23:8) 여기서 어둡다는 표현은 판단을 흐리게 한다는 뜻이다. 뇌물은 욕심을 의미한다.

출 23:8 너는 뇌물을 받지 말라 뇌물은 밝은 자의 눈을 어둡게 하고 의로운 자의 말을 굽게 하느니라


3) 아름다운 눈

 


눈의 아름다움은 성적 매력과도 연관이 있다. 

창 29:17 레아는 시력이 약하고 라헬은 곱고 아리따우니
시력이 약하다(라크)는 어린 아이와 같은 연약하다는 뜻이다. 반면 라헬의 눈은 곱고(라크) 아리따웠다(말레흐)가 사용된다.

눈짓하다(카라츠)는 ‘물다’ ‘꼬집다’의 의미도 함께 있다. 귀여움과 애교의 뜻과 함께 죄와 교만, 하나님을 대적하는 행위로서의 표현도 종종 등장한다. 

 



쉼과 평안의 눈


눈을 붙이라는 말은 잠은 잔다 또는 쉰다는 의미다.

창세기 31:40 내가 이와 같이 낮에는 더위와 밤에는 추위를 무릅쓰고 눈 붙일 겨를도 없이 지냈나이다 

 

 

[자료 출처]

<성경 문화 배경사전>생명의말씀사

호루스의 눈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