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에서 슬픔을 표현하는 방법
성경에서 슬픔을 표현하는 방법
성경에 나타난 슬픔을 표현하는 방법을 7가지로 정리한 것입니다. 사람은 슬플 때 눈물을 흘리거나 소리내어 울거나 슬픈 노래를 보릅니다. 성경에는 이러한 방법 외에도 다양한 방법이 나타납니다.
1. 눈물을 흘림
눈물은 슬플 때 몸이 보이는 가장 원초적이고 근본적인 발설의 표현이다. 눈물을 98% 수분으로 되어있고, 약간의 염화나트륨이라고 표현하기에는 역부족이다. 눈물은 슬플 때뿐 아니라 기쁨이 극에 달했을 때도 나온다. 분노의 눈물도있다. 분노의 눈물은 매워서 흘리는 눈물보다 염화나트륨의 농도가 높다고 한다. 눈물을 흘리는 주요 이유는 눈을 보하려는 것과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이다. 눈물을 흘리게 되면 카테콜아민이 눈물을 통해 배출되어 마음의 안정이 온다고 한다. 눈물을 흘림으로 심신을 이완시키고, 혈압을 낮추게 된다. 자주 우는 사람들은 심장마비에 걸릴 확율이 낮다는 보고도 있다.
눈물은 자신의 한계와 연약함을 드러내는 표지다. 그래서 눈물은 공감과 연대를 불러 일으키고, 긍휼을 일으킨다. 사람은 눈물을 흘리는 사람은 약하고 보고 도와주려 한다. 정치인들은 이것을 이용하여 거짓 눈물을 흘리기도 한다. 이것을 악어의 눈물(crocodile tears)이라고 한다.
2. 애곡, 통곡함
눈물과 함께 슬픔의 소리를 내는 것은 보편적인 것이다. 성경 곳곳에서 통곡에 대한 이야기가 등장한다. 가장 유명한 곳은 예수님을 죽이려는 헤롯에 의해 베들레헴 아이들의 죽임을 뜻하는 '라헬의 통곡'이다. 고대 세계에서 애곡은 부의 상징이기도 했다. 죽음을 애도할 때 부유한 사람들은 우는 사람을 돈으로 사서 인위적 슬픔을 자신의 직위를 드러내는 데 사용했다.
3. 머리를 풀어헤침
머리를 풀어 헤치는 행위는 자신을 단정한 것을 풀어내는 것으로 슬픔의 상태를 말한다.
4. 머리에 재를 뿌림
재를 뒤집어 쓰는 것은 고대의 모든 사람들의 행위는 아니다. 고대 근동 지역에서 주로 행하던 슬픔과 고통, 또는 회개의 표현이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사랑하는 가족을 잃거나 나라를 잃을 때 머리에 재를 뿌렸다. 성경에서 머리에 재를 뿌리고 슬퍼하는 모습을 쉽게 발견한다. 배다른 오빠인 암논에게 능욕당한 후 쫓겨났던 다말의 슬픔은 재가 가진 슬픔을 가장 극적으로 보여준 장면이다.
5. 머리카락을 자름
머리는 모든 신체의 최상단에 자리한다. 머리를 존재를 대표한다. 머리를 가리는 것은 전체를 가리는 행위다. 특히 머리 위에 자리 잡은 머리카락은 머리를 대변하는 상징적 존재이다. 긴 머리는 아름다움과 관능의 상징이다. 머리는 보존하는 행위는 자신의 신체를 보존하는 것과 다르지 않았다. 근대화가 이루어지는 시기 정부는 삭발령을 내린다. 이러한 삭발령은 다른 나라에서도 흔하게 발견된다.
머리털은 생명과 존재의 상징이었기 때문에 함부로 자르지 않았다. 그래서 신에게 자신을 드리거나 자신의 존재가 부정될 때 슬픔의 표시로 머리카락을 잘랐다. 일종의 자기부정이며 새로 태어남을 뜻한다. 민수기 6장의 나실인의 서원은 머리카락에 중요한 의미를 두어 서원의 시작과 끝에 머리카락을 자른다.
여성들은 이전에 사귀던 남성들과 헤어질 때 슬픔과 단절, 새로운 삶의 시작을 위해 머리카락을 자른다.
애굽이나 가나안 인들은 죽은 자를 애도하기 위해 가운데 머리털만 남기고 주변의 모든 머리털을 깎은 행위를 했다.(렘 9:26) 죽은 자 앞에서 머리털을 깎는 행위는 슬픔에 동참하는 것으로 여겨졌다. 하지만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이것을 엄하게 금하셨다.
6. 옷을 찢음
옷을 찢는 행위 역시 슬픔을 표현하는 극단적인 방법이다. 요시야는 성전을 수리하다 발견한 율법 책을 듣고 자신의 옷을 찢으며 슬퍼하며 회개했다.(왕하 22:11) 고대세계에서 옷은 높은 가치를 지닌 물건이다. 특히 팔레스타인에서 옷이 전재산인 사람들도 있다.
- 출애굽기 22:26 네가 만일 이웃의 옷을 전당 잡거든 해가 지기 전에 그에게 돌려보내라
- 신명기 24:13 해 질 때에 그 전당물을 반드시 그에게 돌려줄 것이라 그리하면 그가 그 옷을 입고 자며 너를 위하여 축복하리니 그 일이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네 공의로움이 되리라
옷은 가치에 따라 신분의 차이가 현저히 드러난다. 옷을 찢는 행위는 자신의 중요한 재산의 일부를 버리는 행위이기도했다. 값비싼 옷을 찢음으로 자신이 극도의 슬픔에 빠져있음을 드러내었다.
성경 속에 나타난 옷을 찢는 구절들
- 창세기 37:34 자기 옷을 찢고 굵은 베로 허리를 묶고 오래도록 그의 아들을 위하여 애통하니
사무엘상 4:12 당일에 어떤 베냐민 사람이 진영에서 달려나와 자기의 옷을 찢고 자기의 머리에 티끌을 덮어쓰고 실로에 이르니라 - 열왕기하 19:1 히스기야 왕이 듣고 그 옷을 찢고 굵은 베를 두르고 여호와의 전에 들어가서
- 역대하 34:19 왕이 율법의 말씀을 듣자 곧 자기 옷을 찢더라
- 요엘 2:13 너희는 옷을 찢지 말고 마음을 찢고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로 돌아올지어다 그는 은혜로우시며 자비로우시며 노하기를 더디하시며 인애가 크시사 뜻을 돌이켜 재앙을 내리지 아니하시나니
7. 슬픈 노래를 부름
다윗은 요나단의 죽음 소식을 듣고 슬픈 노래를 부른다.
삼하 1:17-27
17 다윗이 이 슬픈 노래로 사울과 그의 아들 요나단을 조상하고 18 명령하여 그것을 유다 족속에게 가르치라 하였으니 곧 활 노래라 야살의 책에 기록되었으되
19 이스라엘아 네 영광이 산 위에서 죽임을 당하였도다 오호라 두 용사가 엎드러졌도다 20 이 일을 가드에도 알리지 말며 아스글론 거리에도 전파하지 말지어다 블레셋 사람들의 딸들이 즐거워할까, 할례 받지 못한 자의 딸들이 개가를 부를까 염려로다 21 길보아 산들아 너희 위에 이슬과 비가 내리지 아니하며 제물 낼 밭도 없을지어다 거기서 두 용사의 방패가 버린 바 됨이니라 곧 사울의 방패가 기름 부음을 받지 아니함 같이 됨이로다 22 죽은 자의 피에서, 용사의 기름에서 요나단의 활이 뒤로 물러가지 아니하였으며 사울의 칼이 헛되이 돌아오지 아니하였도다 23 사울과 요나단이 생전에 사랑스럽고 아름다운 자이러니 죽을 때에도 서로 떠나지 아니하였도다 그들은 독수리보다 빠르고 사자보다 강하였도다 24 이스라엘 딸들아 사울을 슬퍼하여 울지어다 그가 붉은 옷으로 너희에게 화려하게 입혔고 금 노리개를 너희 옷에 채웠도다 25 오호라 두 용사가 전쟁 중에 엎드러졌도다 요나단이 네 산 위에서 죽임을 당하였도다 26 내 형 요나단이여 내가 그대를 애통함은 그대는 내게 심히 아름다움이라 그대가 나를 사랑함이 기이하여 여인의 사랑보다 더하였도다 27 오호라 두 용사가 엎드러졌으며 싸우는 무기가 망하였도다
하였더라
슬픔을 표현하는 그 외의 방법들
신발을 벗음
신발을 자유 또는 권위를 뜻한다. 그러나 신발이 벗겨진 상황 또는 벗어야 하는 상황은 자신의 소유한 모든 권위와 안전을 상실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아들 압살롬의 반역으로 인해 다윗은 도망치면서 맨발로 울며 갔다.
- 삼하 15:30 다윗이 감람 산 길로 올라갈 때에 그의 머리를 그가 가리고 맨발로 울며 가고 그와 함께 가는 모든 백성들도 각각 자기의 머리를 가리고 울며 올라가니라
베옷을 입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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