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의 달력과 절기
이스라엘의 달력과 절기
성경은 수천 년에 걸쳐 기록되었고, 최초의 성경인 창세기의 경우 적어도 3천 년 이상의 긴 시간의 여백이 존재합니다. 이러다 보니 성경은 신학적인 부분에서 일관성은 있지만 문화와 용어가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해 갔습니다. 이것은 성경을 읽는 독자들에게 참으로 난감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성경에 나타난 전반적인 달력과 절기, 그리고 중요한 사건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스라엘의 달력
이스라엘의 절기는 종교력과 민간력이 있습니다. 그러나 용어는 바벨론 이전의 이름과 바벨론 이후의 이름이 다르고, 가나안식의 이름이 있습니다. 종교력은 출애굽기의 사건을 통해 새로운 달이 시작됩니다. 이전에 사용하던 민간력과 6개월의 차이가 납니다.
이스라엘의 달력은 모두 세 개입니다. 농사에 맞추어진 달력이 하나있고, 유월절을 1월로 잡아 만들어진 종교력이 있고, 바벨론 포로 이후 바벨론식 달력이 사용되면서 만들어진 달력이 있습니다. 가나안식 달력은 민간력 또는 가나안 달력이고, 출애굽과 맞추어진 달력은 종교력으로 봅니다. 다니엘, 에스라 시대 이후 바벨론 포로 이후에 바벨론 달력이 이전 두 달력과 교차 사용됩니다. 이것 때문에 이스라엘 후기 달력은 굉장히 복잡하고 어지럽습니다. 아래의 표를 활용하여 대충 이해하고 계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정통 히브리 달력
이름 | 달 | 일 | 그레고리력 |
---|---|---|---|
니싼 | 1 | 30일 | 3-4월 |
이야르 | 2 | 29일 | 4-5월 |
시반 | 3 | 30일 | 5-6월 |
탐무즈 | 4 | 29일 | 6-7월 |
아브 | 5 | 30일 | 7-8월 |
엘룰 | 6 | 29 | 8-9월 |
티슈리 | 7 | 30일 | 9-10월 |
헤쉬반 | 8 | 29 / 30일 | 10-11월 |
키슐레브 | 9 | 29 / 30일 | 11-12월 |
테벳 | 10 | 29일 | 12-1월 |
슈밧 | 11 | 30일 | 1-2월 |
아다르 | 12 | 30일 | 2-3월 |
이스라엘의 절기
이스라엘의 절기를 유월절 이후 생겨난 것들로 모두 출애굽과 연관이 있습니다. 유월절, 무교절, 초실절, 칠칠절, 나팔절, 속죄일, 초막절이 이스라엘 7대 절기입니다. 유월절 무교절 초실절은 이름은 다르지만 한 주 안에 모두 함께 치러는 것으로 큰 범주에서 유월절 절기 안에 들어가 있습니다. 초실절 이후 7주가 지난 다음 날이 50일이 되는 날로 오순절, 칠칠절로 불립니다. 이 절기만 홀로 떨어져 있습니다. 나머지 세 절기에 나팔절, 속죄일, 초막절(장막절)은 두 주 사이에 함께 묶여 있는 절기로 같은 절기로 보시면 됩니다. 이스라엘 절기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이스라엘 7대 절기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구약성경에 나타난 이스라엘의 절기들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주신 중요한 종교적 행사로, 그들의 역사적 사건과 신앙을 기념하는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아래는 이 절기들의 이름과 날짜, 간략한 설명입니다.
1. 유월절 (Pesach, פֶּסַח)
- 날짜: 니산월 14일 (출애굽기 12:1-14, 레위기 23:5)
- 소개: 유월절은 이스라엘 백성이 이집트의 노예 생활에서 해방된 것을 기념하는 절기입니다. 유월절 어린양의 피를 문설주에 바른 이스라엘 가정은 죽음의 재앙에서 구원을 받았습니다. 이는 출애굽의 시작을 의미하며, 예수님이 이 절기 때 십자가에 달리셨기에 기독교에서는 구원의 상징으로 중요합니다.
2. 무교절 (Feast of Unleavened Bread, חג המצות)
- 날짜: 니산월 15일~21일 (출애굽기 12:15-20, 레위기 23:6-8)
- 소개: 유월절 다음 날부터 시작하여 7일간 이어지는 무교절은 이집트를 급히 떠나기 위해 발효되지 않은 빵(누룩 없는 빵)을 먹었던 것을 기념합니다. 이 절기 동안에는 누룩을 사용하지 않고, 성결함을 상징하는 무교병을 먹습니다.
3. 초실절 (Feast of Firstfruits, יום הבכורים)
- 날짜: 니산월 16일 또는 무교절 첫 안식일 다음 날 (레위기 23:9-14)
- 소개: 초실절은 첫 수확을 하나님께 바치는 절기입니다. 주로 보리 수확의 시작을 기념하며, 하나님께 감사하는 마음으로 첫 열매를 드립니다. 이 절기는 부활절과 연결되기도 하며, 예수님의 부활을 상징한다고 여겨집니다.
4. 칠칠절 (오순절, Shavuot, שבועות)
- 날짜: 유월절 이후 50일째 되는 날 (레위기 23:15-21, 신명기 16:9-12)
- 소개: 칠칠절은 유월절로부터 7주(50일) 후에 지켜지는 절기로, 밀 수확을 감사하며 하나님께 첫 열매를 드리는 절기입니다. 또한 시내산에서 율법을 받은 것을 기념하기도 합니다. 신약에서는 오순절(Pentecost)로 불리며, 성령 강림 사건과 연결됩니다.
5. 나팔절 (Feast of Trumpets, Yom Teruah, יום תרועה)
- 날짜: 티쉬리월 1일 (레위기 23:23-25)
- 소개: 나팔절은 유대인의 새해인 로쉬 하샤나(Rosh Hashanah)로 알려져 있습니다. 나팔(쇼파르)을 불어 하나님의 통치와 심판의 날을 알리고, 새해의 시작을 기념합니다. 이는 회개와 속죄의 기간으로 이어지는 중요한 절기입니다.
6. 속죄일 (Day of Atonement, Yom Kippur, יום כיפור)
- 날짜: 티쉬리월 10일 (레위기 16장, 23:26-32)
- 소개: 속죄일은 이스라엘의 가장 거룩한 날로, 하나님 앞에서 죄를 회개하고 속죄 받는 날입니다. 대제사장은 성소에 들어가 백성의 죄를 속하기 위해 속죄 제사를 드렸습니다. 이 날은 금식하며 회개와 기도를 통해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하는 중요한 날입니다.
7. 초막절 (Feast of Tabernacles, Sukkot, סוכות)
- 날짜: 티쉬리월 15일~22일 (레위기 23:33-43, 신명기 16:13-15)
- 소개: 초막절은 이스라엘 백성이 광야에서 40년간 초막(임시 거처)에서 생활했던 것을 기념하는 절기입니다. 이 기간 동안 유대인들은 초막을 짓고 거기에서 생활하며, 하나님의 보호와 인도하심을 기억합니다. 또한 가을 수확에 대한 감사를 드리는 축제이기도 합니다.
8. 안식년과 희년 (Sabbath Year and Year of Jubilee)
- 안식년 날짜: 7년마다 (레위기 25:1-7)
- 희년 날짜: 7회의 안식년 후, 50년째 되는 해 (레위기 25:8-55)
- 소개: 안식년은 7년마다 농사를 짓지 않고 땅을 쉬게 하며, 희년은 50년째 되는 해로, 빚을 탕감하고 종을 해방시키는 해입니다. 하나님께서 모든 생명과 재산의 궁극적인 주권자이심을 기념하는 중요한 제도입니다.
이 절기들은 이스라엘의 역사적 사건을 기념하고, 하나님과의 관계를 유지하며 신앙을 실천하는 중요한 행사들이었습니다. 절기를 통해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의 은혜와 구원의 역사를 기억하고, 그분께 감사와 찬양을 드렸습니다.
이스라엘 전통 절기에 들어가지 않은 두 절기가 있습니다. 페르시아 때에 하만의 유대인 학살 사건으로부터 구원 받아 생긴 '부림절'과 중간기에 헬라의 안티오쿠스과 싸워 만들어진 수전절입니다. 두 절기는 전통적인 절기는 아니지만 후대 유대인들에게는 이전 절기에 못지않은 중요한 절기로 취급됩니다. 부림절과 수전절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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