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26장 성소의 구조와 재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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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애굽기 26장 성소의 구조와 재료
출애굽기 26장은 성막에 관련된 내용으로 채워져 있습니다.
1. 성막의 기본 구조
성막의 구조를 알아봅시다. 성막은 성막은 성소와 지성소로 나뉩니다. 성소는 오직 한 개의 문이 있고, 동쪽에 있습니다. 성소로 들어가면 왼쪽에 일곱줄기의 등잔이 있고, 오른쪽에는 12지파를 뜻하는 누룩없는 무교병 12이 놓인 떡상이 있습니다. 지성소로 들어가는 입구 바로 앞에는 향단이 있습니다. 향단은 대속죄일에 제사장이 지성소로 들어갈 때 향을 피워 들어갑니다.
성소와 지성소 사이에는 역시 한 개의 문이 있는데 휘장으로 가리워져 있습니다. 휘장에는 그룹이 수놓아져 있고, 그룹 주변에는 별들을 수놓습니다. 휘장은 천상을 뜻하며, 휘장 뒤에 지성소가 있으며, 지성소 안에는 오직 법궤만 있습니다. 지성소는 어떤 빛도 존재하지 않는 어둠만 존재합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는 하늘에 계시며, 그룹들 사이에 좌정하시며, 숨어계시는 분임을 말해줍니다.
법궤는 두 부분으로 나뉩니다. 뚜껑과 언약궤로 불리는 아래부분입니다. 궤 안에는 세 가지가 있습니다. 십계명의 돌판, 그리고 만나가 있습니다. 나중에 아론의 싹난지팡이가 추가되어 들어갑니다. 만나는 영생의 말씀을 뜻하고, 십계명은 하나님의 언약을, 아론의 싹난 지팡이는 하나님의 생명의 능력을 나타내는데 예수님의 부활을 의미한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뚜껑에는 휘장에 그려진 그룹이란 두 명의 천사들이 날개를 펴고 덮고 있습니다. 날개가 덮고 있는 부분을 시은소, 또는 속쇠조라 부릅니다.
2. 성경에 나타난 천사들
시은소를 덮고 있는 천사들인 그룹 또는 케루빔에 대해 조금만 더 알아봅시다. 이들은 휘장에도 그려져 있기 때문에 하나님을 호위하는 천사임을 알 수 있습니다. 성경에서 그룹은 몇 번에 걸쳐 등장합니다.
성경에는 몇 종류의 천사들이 등장합니다. 가장 강력한 천사요 최상위 천사는 미가엘 또는 미카엘로 치천사 부릅니다. 뜻은 '누가 하나님과 같으랴?'입니다. 미카엘은 전쟁을 주관하여 천사들의 군대장관입니다. 사단을 대적하여 싸우는 강력한 천사입니다. 한 쌍의 날개와 검을 쥐고 있습니다.
다니엘 10:13, 유다서 1:9, 요한계시록 12:7에 등장합니다.
요한계시록 12장7절
하늘에 전쟁이 있으니 미가엘과 그의 사자들이 용과 더불어 싸울새 용과 그의 사자들도 싸우나
두 번째는 가브리엘입니다.
가브리엘은 하나님의 사람 또는 영웅이란 뜻입니다. 하나님의 계시를 전달하는 일종의 심부름꾼입니다. 하나님의 뜻을 선지자나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사가랴와 마리아 그리고 다니엘에게도 하나님의 뜻을 전합니다.
세 번째는 스랍 도는 세라핌입니다. 이 천사들은 날개가 세 쌍 즉 6개나 있습니다. 얼굴은 사람 소 독수리 등의 다양한 얼굴로 그려집니다. 이들은 하나님을 찬양하는 천사들입니다.
[사]6:1 웃시야 왕이 죽던 해에 내가 본즉 주께서 높이 들린 보좌에 앉으셨는데 그의 옷자락은 성전에 가득하였고 [사]6:2 스랍들이 모시고 섰는데 각기 여섯 날개가 있어 그 둘로는 자기의 얼굴을 가리었고 그 둘로는 자기의 발을 가리었고 그 둘로는 날며 [사]6:3 서로 불러 이르되 거룩하다 거룩하다 거룩하다 만군의 여호와여 그의 영광이 온 땅에 충만하도다 하더라
[계]4:7 그 첫째 생물은 사자 같고 그 둘째 생물은 송아지 같고 그 셋째 생물은 얼굴이 사람 같고 그 넷째 생물은 날아가는 독수리 같은데 [계]4:8 네 생물은 각각 여섯 날개를 가졌고 그 안과 주위에는 눈들이 가득하더라 그들이 밤낮 쉬지 않고 이르기를 거룩하다 거룩하다 거룩하다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여 전에도 계셨고 이제도 계시고 장차 오실 이시라 하고
마지막으로 오늘 우리가 읽은 그룹 또를 케루빔입니다. 그룹은 하나님의 손과 발이 되어 하나님을 가장 가까이서 호위하며 보좌 곁에서 하나님을 지키는 역할을 합니다.
창세기 3장24절 이같이 하나님이 그 사람을 쫓아내시고 에덴 동산 동쪽에 그룹들과 두루 도는 불 칼을 두어 생명 나무의 길을 지키게 하시니라
법궤 위에서 법궤를 가림/ 출애굽기 25장19절 한 그룹은 이 끝에, 또 한 그룹은 저 끝에 곧 속죄소 두 끝에 속죄소와 한 덩이로 연결할지며
성소의 휘장에 수놓음/ 출애굽기 26장1절 너는 성막을 만들되 가늘게 꼰 베 실과 청색 자색 홍색 실로 그룹을 정교하게 수 놓은 열 폭의 휘장을 만들지니
하나님의 임재의 장소
민수기 7장89절 모세가 회막에 들어가서 여호와께 말하려 할 때에 증거궤 위 속죄소 위의 두 그룹 사이에서 자기에게 말씀하시는 목소리를 들었으니 여호와께서 그에게 말씀하심이었더라
사무엘하 22장11절 그룹을 타고 날으심이여 바람 날개 위에 나타나셨도다
에스겔 10장에서 그룹들이 마차를 끌고 하나님을 호위함
성경 속에 나타난 그룹(케루빔)의 역할은 하나님의 호위무사의 역할을 맡는다. 에덴 동산은 하나님의 성전이다. 죄를 지은 인간은 더 이상 거룩한 에덴동산(성전)에 거할 수 없다. 그래서 쫓겨 나고, 그 입구를 케루빔이 지킨다. 이러한 형태는 성소에서 지성서로 들어가는 휘장에 그룹이 있는 것과 같은 의미다.
3. 성막 덮개 또는 지붕
성막은 천과 동물들의 가죽으로 덮혀 있습니다. 모두 네 개의 천과 가죽으로 되어 있습니다. 성막 바로 위 1차 덮개는 거룩을 상징하는 세마포 덮개이고, 그 위 2차 덮개는 염소털로 짠 털로 되어 있고, 그 위 3차 덮개는 숫양의 가죽 덮개이고, 마지막 가장 위에 있는 덮개는 해달의 가죽입니다. 해달의 히브리어 단어는 카카쉬인데 일반적인 물개나 바사소, 고래 등에 사용되는 단어입니다. 아마도 바다나 물에 사는 포유류를 일반적으로 부르는 단어인듯합니다. 참으로 기이한한 표현이 아닐 수 없습니다. 하나님의 성막이 동물들의 가죽으로 뒤덮여 있습니다.
이것은 두 가지 의미를 갖습니다. 하나는 하나님의 성막은 누군가의 희생이 지불되었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하나님의 영광이 천하디 천한 동물의 옷을 입고 있다는 것입니다. 모든 성막의 기구들과 용품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하고 있는 것입니다.
사도 바울은 로마서 8:3에서 이렇게 말합니다.
로마서 8:3 율법이 육신으로 말미암아 연약하여 할 수 없는 그것을 하나님은 하시나니 곧 죄로 말미암아 자기 아들을 죄 있는 육신의 모양으로 보내어 육신에 죄를 정하사
히브리서 기자는 이것을 이렇게 표현합니다.
[히]4:15 우리에게 있는 대제사장은 우리의 연약함을 동정하지 못하실 이가 아니요 모든 일에 우리와 똑같이 시험을 받으신 이로되 죄는 없으시니라 [히]4:16 그러므로 우리는 긍휼하심을 받고 때를 따라 돕는 은혜를 얻기 위하여 은혜의 보좌 앞에 담대히 나아갈 것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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