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대 받은 아이와 받지 않은 아이의 차이

샤마임 2012. 7. 14.
반응형

학대 받은 아이와 받지 않은 아이의 차이

 

발달심리학(developer psychology)




메라 하스케트(Mary Haskett)와 Janet kistner(1991)는 아동 보호 기간이 확인한 부모로부터 신체적 학대를 받은 아이와 그렇지 않은 아이의 사회적 행동을 비교하는 실험을 했다. 연구자들은 먼저 그들이 기록하고자 하는 행동의 예를 정의했다. 그 행동들에는 적적한 사회적 시도와 긍정적인 놀이 같은 바람직한 행동들과 공격성과 부정적인 언어화 같은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들 둘 다 포함된다. 연구자들은 14명의 학대받은 학령전 아동들과 그렇지 않는 아들이 탁아센터의 놀이구역에서 또래들과 섞여 놀 때 관찰을 시도했다. 기간표집 절차에 따라 하루 10분씩 3일간 관찰했다. 놀이 활동에 관찰자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놀이영역 밖에 서 있었다.


결과는 혼란스러웠다. 


학대받은 아이들은 학대받지 않았던 아이들보다 사회적 상호작용을 더 적게 시도했으며 얼마간 사회적으로 위축되었다. 놀이친구들과 상호작용을 할 때 학대받은 아이들은 학대받지 않은 동료들보다 공격적 행동과 다른 부정적인 행동을 더 많이 보였다. 학대받지 않은 아이들은 마치 그들이 학대받은 아이들과 연관되기를 원치 않는 듯이 학대받은 아이들이 보여주는 긍정적인 사회적 시도를 종종 무시했다.

 

요약해보면 이 관찰연구는 학대받은 아이들은 또래들이 싫어하기 쉽고 심지어 또래들이 거부하기 쉬운 매력 없는 놀이친구들임을 보여준다. 무엇이 그들을 매력 없는 친구들로 만들었을까?

 

-David R. Shaffer <발달심리학(developer psychology)> p19(6th)

 


우리는 위 관찰연구를 통해 학대를 받은 아이들은 상호작용이 적으며, 그것조차 부정적인 상호관계를 맺음으로 인해 학대를 받지 않은 아이들부터 따돌림을 당하거나, 배척을 당하게 된다. 유아기적 올바른 애착과 부모와의 올바른 상호작용이 크게 작용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아이들은 부모들로부터 사회적 상호관계법을 배우게 되고, 자신의 성격와 행동에 드러내게 되는 것이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