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등부칼럼-기적을 일으키는 100가지 감사

샤마임 2011. 7. 1.
반응형



기적을 일으키는 100가지 감사

오늘은 맥추 감사절이다. 100가지의 감사를 적어보면 어떨까! 감사에는 신비한 비밀이 숨겨져 있다. ‘회복탄력성’이란 책에서 김주환 서울대 교수는‘감사하기’는 뇌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고난과 역경을 이겨내는 힘이 길러진다고 말한다. 이뿐아니라 감사하기는 심장박동수를 정상으로 만들어주고, 마음과 몸을 편하게 해준다. 감사일기의 힘은 감사거리를 찾을 때 뇌는 삶에 대해 좋은 점을 찾아내려하고, 삶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게 한다. 100가지 감사하기는 실천적 능력을 제공해준다.

Nudge란 책을 보면 예일대학에서 실험이야기가 나온다. 몇몇의 교수들이 예일대 4학년 학생들에게 보건교육을 시킨 후 보건소에 가겠느냐는 질문을 했다. 대답한 한 학생은 3%만이 주사를 맞았지만 경로를 쓰고 자세하게 계획한 학생들은 28%가 주사를 맞았다고 한다. 사람은 누구나 자신이 한 말에 책임을 지려한다. 쓰기는 말보다 9배나 강하게 책임의심을 높여준다. 100가지 감사를 쓰는 것은 우리의 인생을 바꿀 수 있다.


‘천재들의 창조적 습관’을 쓴 트와일라 타프의 말을 들어보자. 그녀는 ‘60가지 아이디어 내기’를 제안했다. 서너가지는 쉽게 내지만 20가지 이상을 내게되면 한계에 부딪혀 더 이상 쓰기가 힘들어진다. 창조성이 발휘되는 곳은 바로 이 지점이다. 한계점이 곧 창조성이 시작되는 곳이다.

나는 100가지의 감사하기를 제안한다. 나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생각하며 하나님께 100가지의 감사를 종이 위에 써보라. 기적이 일어날 것이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