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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의 신들] 드라빔(Teraphim)

샤마임 2025. 2.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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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의 신들] 드라빔(Teraphim)

 

 

드라빔(Teraphim)

드라빔은 원어적으로 가까운 발음은 테라핌이다. 테라핌(Teraphim, תְּרָפִים)은 구약 성경에서 등장하는 우상으로, 주로 가정에서 사용되던 작은 신상(우상)입니다. 성경의 여러 본문에서 가정의 수호신, 점을 치거나 미래를 예측하는 도구, 또는 유산 상속과 관련된 신비한 상징물로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테라핌을 우상숭배로 간주하셨고, 이스라엘 백성이 이를 버릴 것을 명령하셨습니다.

 

성경 속에 등장하는 신 중에서 가장 작은 신이입니다. 하란에서 도망치던 라헬이 숨겨 갔던 신입니다. 크기는 20-50cm의 크기로 쉽게 숨길 수 있는 우상이다. 집에서 모셔 놓고 섬기는 가정신으로 모시기도 했습니다. 크것도 1m가 넘는 것이 있다고하는데 고고학적으로 밝혀진 바는 없는 것을 압니다.

 

최근에 발굴된 토판에 의하면 드라빔을 가지고 있는 자녀가 부모의 유산을 물려 받는 권리를 가진다고 합니다. 라반이 야곱과 언약을 세워 드라빔의 권위를 파괴한 것은 이러한 의도였을 것으로 추정합니다.

 

 

복수명사를 사용한 것으로 보아 어떤 특정한 형태의 우상은 아닌 듯합니다. 가정신으로서 다양한 모습을 했을 가능성이 많다. 라헬이 약대 밑에 넣었다는 표현은 크기가 20cm 이하였을 가능성이 많다. 그러나 사사기  17:5 에 의하면 상당히 컷을 것으로 보인다.

 

드라빔의 기능 또는 역할

누지(Nuzi) 문서에 의하면 드라빔을 몇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다.

 

1. 가문의 수장 역할

드라빔은 부모가 대를 이어갈 자녀에게 주는 것은 자신의 유산과 권위를 모두 넘겨 주는 상징적 행위이다.  라헬이 아버지 라반에게서 드라빔을 훔쳐간 이유는 바로 그의 재산 때문이었다. 간교한 라반은 이것을 알고 야곱과 언약을 세워 이곳으로 넘어오지 못하도록 막는다. 당연히 드라빔의 효과는 사라지게 된다. 라헬은 뛰어난 두뇌를 가졌고, 명석했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그녀는 아이를 오랫동안 낳지 못해 고통을 받았고 결국 요셉을 낳음으로 여인으로 인정 받는다. 후에 베냐민을 낳으면서 죽음을 맞이 한다. 아무리 명석한 두뇌를 가졌다해도 하나님은 라헬의 생각을 막으시고 믿음의 족장의 여인으로 살아가도록 인도하신다.

 

2. 가정 수호신의 역할

 

드라빔은 신으로 섬겨졌다. 집에서 모시고 있으며 화를 막고 복을 가져 온다고 한다. 사사기 17장에 드장하는 미가의 이야기는 드라빔의 가정 수호신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사사기에 등장하는 드라빔은 크기가 상당했을 것으로 보인다. 손바닥만한 크기에서 사람 크기만큼 큰 것도 있어 당양하다.

 

3. 점을 치는 수단

드라빔은 점을 칠 때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 종종 제사장의 에봇과 연관되어 있으며, 신의 뜻을 물을 때 점치기 위해 사용된 것으로 보인다. 

 

스가랴 10:2 드라빔들은 허탄한 것을 말하며 복술자는 진실하지 않은 것을 보고 거짓 꿈을 말한즉 그 위로가 헛되므로 백성들이 양 같이 유리하며 목자가 없으므로 곤고를 당하나니

 

호세아  3:4 이스라엘 자손들이 많은 날 동안 왕도 없고 지도자도 없고 제사도 없고 주상도 없고 에봇도 없고 드라빔도 없이 지내다가 

 

스가랴에만 등장하지만 드라빔이 '허탄한 것을 말한다'는 표현은 헛된 우상에 대한 우회적 표현이다. 호세아 3:4과 에스겔 221:21에도  점치는 용도로서 드라빔이 사용됩니다. 사무엘이 사울의 불순종을 책망하면서 '점치는 죄'(삼상 15:23)과 같다고 말한다. 점치는 행위는 하나님을 거역하고 불순종한 것이다. 

 

테라핌과 관련된 주요 성경 본문 정리

성경구절 내용 의미
창세기 31:19 라헬이 아버지 라반의 테라핌(드라빔)을 훔침 테라핌이 가정 신상 또는 유산 상속과 관련된 우상
창세기 31:34-35 라헬이 테라핌을 낙타 안장 아래에 숨김 테라핌이 귀중한 신상으로 여겨졌음을 보여줌
사사기 17:5 미가가 테라핌을 만들어 개인 성소를 세움 테라핌이 개인적인 우상숭배 도구로 사용됨
사사기 18:14-20 단 지파가 미가의 집에서 테라핌을 빼앗음 테라핌이 신비한 힘을 가진 물건으로 여겨짐
사무엘상 19:13 미갈이 테라핌을 다윗 대신 침대에 놓음 테라핌이 사람의 형상과 비슷했을 가능성이 있음
열왕기하 23:24 요시야 왕이 테라핌과 점쟁이들을 제거함 테라핌이 점술과 우상숭배와 깊이 연관됨
에스겔 21:21 바벨론 왕이 테라핌을 사용해 점을 침 테라핌이 전쟁 점술에 사용됨
스가랴 10:2 "드라빔들이 거짓을 말하며 복술자들이 거짓을 보고..." 테라핌이 거짓 예언과 헛된 위로를 제공함

 

 

드라빔과 관련된 성경 구절들

  • 창세기  31:19 그 때에 라반이 양털을 깎으러 갔으므로 라헬은 그의 아버지의 드라빔을 도둑질하고
  • 창세기  31:35 라헬이 그의 아버지에게 이르되 마침 생리가 있어 일어나서 영접할 수 없사오니 내 주는 노하지 마소서 하니라 라반이 그 드라빔을 두루 찾다가 찾아내지 못한지라
  • 사사기  17:5 그 사람 미가에게 신당이 있으므로 그가 에봇과 드라빔을 만들고 한 아들을 세워 그의 제사장으로 삼았더라
  • 열왕기하  23:24 요시야가 또 유다 땅과 예루살렘에 보이는 신접한 자와 점쟁이와 드라빔과 우상과 모든 가증한 것을 다 제거하였으니 이는 대제사장 힐기야가 여호와의 성전에서 발견한 책에 기록된 율법의 말씀을 이루려 함이라
  • 호세아  3:4 이스라엘 자손들이 많은 날 동안 왕도 없고 지도자도 없고 제사도 없고 주상도 없고 에봇도 없고 드라빔도 없이 지내다가
  • 스가랴  10:2 드라빔들은 허탄한 것을 말하며 복술자는 진실하지 않은 것을 보고 거짓 꿈을 말한즉 그 위로가 헛되므로 백성들이 양 같이 유리하며 목자가 없으므로 곤고를 당하나니

성경속의 우상 목록

 

테라핌을 버리고 하나님을 바라보라

세상에는 보이지 않는 것들을 보려는 갈망이 있습니다. 미래를 알고 싶어 하고, 안전을 보장받고 싶어 하며, 눈에 보이지 않는 두려움에서 벗어나고 싶어 합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오래전부터 점을 치거나 부적을 의지하고, 무언가 눈에 보이는 상징물을 통해 보이지 않는 힘을 붙잡으려 했습니다. 테라핌(Teraphim)은 그런 인간의 마음을 대변하는 상징 중 하나였습니다.

성경에서 테라핌은 단순한 가정 신상이 아니라, 사람들이 하나님 대신 의지하려 했던 모든 것을 상징합니다. 인간은 언제나 눈에 보이지 않는 하나님보다 눈앞에 있는 것에 더 쉽게 의존하려 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의 백성들에게 끊임없이 말씀하십니다. "오직 나를 바라보라. 나 외에 다른 신을 섬기지 말라."

 

우리는 우리 시대의 테라핌을 가지고 있지는 않은가 돌아보아야 합니다. 하나님이 아닌 다른 것에 더 의지하고 있지는 않은가? 우리의 마음속에 자리 잡은 보이지 않는 우상들을 버리고, 참된 하나님을 바라보는 것이야말로 영적 여정에서 가장 중요한 결단입니다.

 

1. 하나님을 신뢰하지 않을 때, 인간은 테라핌을 만든다

테라핌은 창세기 31장에서 처음 등장합니다. 야곱이 아내들과 함께 하란을 떠날 때, 그의 아내 라헬은 아버지 라반의 테라핌을 훔쳤습니다.

 

라헬은 왜 테라핌을 훔쳤을까요? 성경은 그녀의 마음을 직접 설명하지 않지만, 우리는 그녀의 행동에서 인간적인 두려움을 엿볼 수 있습니다. 야곱과 함께 새로운 미래로 나아가야 했지만, 눈에 보이는 보호가 필요했던 것입니다. 그녀는 하나님보다 테라핌에서 안정감을 찾으려 했습니다.

 

라헬의 행동은 우리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믿음이 흔들릴 때, 우리는 하나님이 아닌 다른 것에 기댑니다.

  • 어떤 사람은 이 주는 안정감을 신뢰합니다.
  • 어떤 사람은 사람의 인정을 통해 자신의 가치를 확인합니다.
  • 어떤 사람은 운명과 미신에 기대어 두려움을 피하려 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우리에게 말씀하십니다. "너희는 나 외에 다른 신들을 섬기지 말라."(출애굽기 20:3)
라헬이 숨겼던 테라핌은 단순한 작은 신상이 아니라, 하나님보다 눈에 보이는 것을 더 신뢰하려는 인간의 연약한 본성을 보여줍니다.

 

2. 하나님보다 다른 것을 의지할 때, 우리의 믿음은 흔들린다

테라핌은 사사기 17장에서도 등장합니다. 한 남자 미가는 은으로 신상을 만들어 개인 성소를 짓고, 거기에 테라핌을 두었습니다. 그는 이를 통해 하나님을 섬긴다고 생각했지만, 실제로는 자신의 방식대로 하나님을 조종하려 했던 것입니다.

우리는 미가의 신앙에서 인간적인 자기중심성을 발견합니다.

  • 하나님을 섬긴다고 말하면서도, 하나님의 방식이 아니라 내 방식대로 신앙 생활을 하려 합니다.
  • 하나님께 기도한다고 하면서도, 진정으로 하나님의 뜻을 구하기보다 내 뜻을 관철시키려 합니다.

테라핌이 문제였던 이유는 단순한 신상 때문이 아닙니다. 문제는 하나님보다 다른 것을 더 의지하려는 인간의 마음이었습니다.

 

하나님보다 더 의지하는 것이 무엇입니까?

  • 우리는 때로 신앙보다 세상의 지혜를 더 중요하게 여기지는 않습니까?
  • 하나님의 인도하심보다 자신의 계획과 방법을 더 신뢰하지는 않습니까?
  • 하나님께 기도하면서도, 이미 마음속으로 정한 답을 원하지는 않습니까?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너는 마음을 다하여 여호와를 신뢰하고 네 명철을 의지하지 말라." (잠언 3:5)

 

믿음이란 눈에 보이지 않는 하나님을 신뢰하는 것입니다. 눈에 보이는 것, 손에 잡히는 것에 의지하지 않고, 하나님의 말씀을 붙드는 것이 참된 신앙입니다.

3. 테라핌을 버릴 때, 참된 예배가 회복된다

하나님은 그의 백성들에게 테라핌을 버릴 것을 명령하셨습니다.

  • 열왕기하 23:24에서 요시야 왕은 이스라엘에서 모든 우상과 테라핌을 철저히 제거했습니다.
  • 그는 오직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 예배를 회복했고, 온 나라가 다시 하나님을 섬기도록 만들었습니다.

오늘날 우리의 신앙에서도 테라핌을 제거해야 합니다.

  • 믿음이 있지만 여전히 내 손으로 통제하려는 부분이 있는가?
  • 하나님을 섬기지만 하나님 외에 다른 것에도 기대고 있지는 않은가?
  • 기도하지만 정말 하나님의 뜻을 구하고 있는가, 아니면 내 뜻을 이루기 위한 도구로 하나님을 찾고 있는가?

우리는 우리의 테라핌을 버리고, 온전히 하나님을 신뢰해야 합니다.

"너희가 나를 찾고 찾으면 나를 만나리라." (예레미야 29:13)

하나님은 우리에게 완전한 사랑과 보호를 주시는 분이십니다. 우리의 인생에서 테라핌을 내려놓고 오직 하나님만 바라볼 때, 참된 예배가 회복됩니다.

결론: 믿음으로 테라핌을 버리고, 하나님만을 바라보라

테라핌은 과거의 작은 신상이 아니라, 오늘날 우리가 하나님보다 더 의지하는 모든 것의 상징입니다.

라헬이 테라핌을 숨겼을 때, 그녀는 하나님을 완전히 신뢰하지 못했습니다.
미가가 테라핌을 만들었을 때, 그는 자신의 방식대로 신앙을 조종하려 했습니다.
요시야 왕이 테라핌을 제거했을 때, 참된 예배가 회복되었습니다.

우리는 오늘, 어떤 테라핌을 가지고 있습니까?

  • 내 뜻을 내려놓고 하나님을 전적으로 신뢰해야 할 부분이 있는가?
  • 내 힘으로 해결하려는 문제를 하나님께 맡기지 못하고 있지는 않은가?

하나님은 오늘도 말씀하십니다.

"보라, 내가 너를 내 손바닥에 새겼다." (이사야 49:16)

 

하나님이 우리를 기억하시고, 우리를 보호하시며, 우리를 인도하십니다. 눈에 보이지 않아도, 손에 잡히지 않아도, 하나님은 신실하게 우리를 지키시는 분이십니다.

 

그러므로 우리의 테라핌을 내려놓고, 온전히 하나님만 바라봅시다.
믿음으로 하나님께 나아갈 때, 그는 우리의 길을 인도하시고, 참된 평안을 주실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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