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태복음 1장 족보

샤마임 2010. 9. 30.
반응형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족보

 

마태복음 1장은 족보로 시작한다. 족보는 아브라함과 다윗이라는 두 명의 선조를 통해 이스라엘의 기원이 되는 아브라함과 왕의 상징인 다윗의 후손으로 소개한다. 예수님이 아브라함과 다윗을 잇는 이스라엘의 정통성을 가진 분임을 소개하려는 의도이다.

 

아브라함.... 14대

족보의 중심은 다윗이다. 다윗이라는 단어가 히브리어에서 14로 나타난다. 예수 그리스는 새로운 다윗으로 등장하고 있는 것이다.

 

살펴볼 주제

 

1. 하나님의 말씀은 성취하는가?

족보는 언약 성취의 증거, 하나님의 신실하심에 대한 증언이다.

 

2. 지저분한 족보?

은혜가 필요한 족보이다.

마태복음 1장에 등장하는 여인들은 이방이며, 성결하지 못하다. 심지어 밧세바는 '우리아의 아내'로 소개된다. 우리의 아내가 다윗의 아들 솔로몬을 낳는다는 것은 다윗이 불결함을 강조합니다. 성경은 숨기지 않는다. 있는 그대로 드러낸다.

 

3. 왕의 귀한

의로운 통치

 

마태복음은 '산에 앉았다'라는 표현이 자주 나온다. 산은 하나님의 성소이며, 높은 자리로 왕을 통치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장소이다. 앉는다는 표현은 보좌를 의미하며 왕의 통치를 보여주는 이미지이다. 산산수훈은 왕의 법률이며, 모든 나머지 사건들은 산상수훈을 몸소 보여주시는 예수님의 통치이다. 사랑으로 통치하시는 왕이며, 천국-특히 마 13장-이라는 표현들은 하나님의 나라의 궁극적은 도래와 통치를 보여준다.

 


마태복음을 단락을 나누어 주해하고 묵상한 글입니다. 각 단락에 대한 묵상으로 장별 순서에 따라 정리한 것입니다. 다른 부분의 주해와 묵상을 알기 원하시는 분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마태복음 강해목록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