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의 자존감

샤마임 2013. 4. 26.
반응형

  아이의 자존감

정지은 김은태 지음  / 지식채널

자존감의 중요성은 이미 잘 알려진 바다. 자존감을 통해 사람은 자신을 인식하기 때문이다.

인간은 어떻게 존재하는가? 인간은 자신을 어떻게 인식하는가? 인간에게 있어서 자신을 인식하고 정의하느냐는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자기인식은 인간의 유아 시절에 형성되는데 부모의 역할의 결정적이다. 대인관계에서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의 특징은 자존감이 낮다. 열등감이 많으면 대체로 자기 인식이 부정적이다. 자존감과 열등감은 반비례한다. 자존감이 낮으면 스스로 독립적인 사고와 행동을 하지 못하고 타인의 시선과 관심에 이끌린다. <아이의 사생활>에서 다 하지 못한 이야기를 <아이의 자존감>에 담았다.

인간의 일생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진 '자존감'. 그 정체가 무엇인지 배울 필요가 있다. 자존감은 곧 자신을 찾아가는 영혼의 순례이기 때문이다.

 

# 자존감은 어떻게 형성되는가?

이 문제는 중요하다. 후에 치료하기 보다 먼저 예방하고 올바론 키우는 것이 쉽고 옳기 때문이다. 자존감은 앞서 말한대도 인간의 자기인식을 말한다. 자존감이 낮다는 것은 자기가 스스로를 '평가절하'하는 것이다. 자존감이 높다는 말은 올바로 인식하는 것이다. 자존감은 다른 말로 자기사랑이다. '나는 소중한 존재다'라는 인식이 올바른 자존감이다. 반대로 사회적으로 해악을 끼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존감이 매우 낮은 사람들이다. 그들은 대체로 '나는 필요 없는 사람이다.' 또는 '나는 태어나지 말았어야 했다.' 등의 자기인식을 가지고 있다.

 

그렇다면 자기 인식은 언제 어디서 어떻게 형성되는 것일까? 십대 이전의 유아시절이다. 특히 만3세 이전의 영아기에 대부분 형성된다. 즉 태어나서 얼마 되지 않아 자존감이 형성된다. 책의 내용을 잠깐 가져와 보자.

"우리의 인생은 다양한 경험들로 이루어져 있다. 경험은 삶의 태도를 바꾼다. 상처가 되는 경험 하나가 사람의 성격을 바꿀 수도 있고, 사소한 성공의 경험 하나가 인생 전체를 관통해 엄청난 사회적 성공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매일매일 행복하다고 느낄 수도 있고, 세상만사 다 지겹다고 느낄 수도 있다"

무엇이 그렇게 하는가? '작은 경험들'이다. 이 경험들은 일생을 통해 이루어지지만 어릴수록 그 영향력은 커진다. 어릴 적이 작은 경험이 성인의 수많은 경험보다 더 크다. 자존감은 어릴 적이 가족들간의 경험을 통해 대부분이 형성된다.

"자아 존중감, 즉 자존감이란 자신이 사랑 받을 만한 가치가 있는 소중한 존재이며, 어떤 성과를 이뤄 낼만한 유능한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마음이다. 또 성광을 이루어내지 못한다 하더라도 자기 자신을 있는 그대로 마음에 들어 하는 것이다."

바꾸어 말하면 자존감이 가족들로부터 소중히 여김을 받음을 통해 형성되고, 사랑 받음으로 만들어진다. 미움과 학대를 받은 아이들은 자존감 형성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스스로를 학대하고 비하하게 된다. 자신을 학대하는 아이는 자라나 타인들을 학대하는데 주저하지 않고, 타인의 아픔과 슬픔을 공감하지 못하게 된다. 자존감은 결국 부모로부터 가족으로부터 사랑 받음으로 형성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자존감을 높이는 양육원칙 십계명을 들어보자. 

1. 아이가 성장하는 만큼 엄마도 함께 성장해야 한다.

2. 아이와 제대로 놀아주어라.

3. 칭찬보다는 격려를 더 많이 해주어라.

4. 안전하게 자기표현을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어라.

5. 감정은 수용하지만 부적절한 행동은 제한하라.

6. 수많은 실패 경험을 기쁘게 받아들이도록 도와라.

7. 욕심을 줄이고 성공 경험을 늘려 주어라.

8. 아이가 가지고 있는 장점을 찾아주어라.

9. 상황에 맞는 적절한 대화 방법을 사용하라.

10. 다른 사람의 감정을 잘 인식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라.


자존감이 낮는 아이들은 자라라 폭력적이고 비사회적 행동을 일삼게 된다. 왜냐하면 자신을 사랑하지 않기 때문에 아무렇게나 행동한다. 그에비해 자존감이 높은 아이들은 스스로를 사랑하고 책임지는 행동을 한다. 타인을 배려하며, 자기자신을 가꿀 줄 아는 사람이 된다. 이 모든 삶의 원천은 자존감에 있다. 부모들은 어린 아이 시절의 자녀들을 잘 양육할 의무가 있다. 특별히 자존감을 높여줌으로 온전하고 독립적인 인격에 이르게 될 것이다. 초등학교 이하의 자녀는 둔 부모라면 이 책을 적극 추천한다. 

아이의 자존감 - 10점
정지은.김민태 지음, 이영애 감수/지식채널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