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계시록 5장
요한계시록 5장 두루마리와 어린양
1. 본문 읽기
요한계시록 5:1 내가 보매 보좌에 앉으신 이의 오른손에 두루마리가 있으니 안팎으로 썼고 일곱 인으로 봉하였더라
요한계시록 5:2 또 보매 힘있는 천사가 큰 음성으로 외치기를 누가 그 두루마리를 펴며 그 인을 떼기에 합당하냐 하나
요한계시록 5:3 하늘 위에나 땅 위에나 땅 아래에 능히 그 두루마리를 펴거나 보거나 할 자가 없더라
요한계시록 5:4 그 두루마리를 펴거나 보거나 하기에 합당한 자가 보이지 아니하기로 내가 크게 울었더니
요한계시록 5:5 장로 중의 한 사람이 내게 말하되 울지 말라 유대 지파의 사자 다윗의 뿌리가 이겼으니 그 두루마리와 그 일곱 인을 떼시리라 하더라
요한계시록 5:6 내가 또 보니 보좌와 네 생물과 장로들 사이에 한 어린 양이 서 있는데 일찍이 죽임을 당한 것 같더라 그에게 일곱 뿔과 일곱 눈이 있으니 이 눈들은 온 땅에 보내심을 받은 하나님의 일곱 영이더라
요한계시록 5:7 그 어린 양이 나아와서 보좌에 앉으신 이의 오른손에서 두루마리를 취하시니라
요한계시록 5:8 그 두루마리를 취하시매 네 생물과 이십사 장로들이 그 어린 양 앞에 엎드려 각각 거문고와 향이 가득한 금 대접을 가졌으니 이 향은 성도의 기도들이라
요한계시록 5:9 그들이 새 노래를 불러 이르되 두루마리를 가지시고 그 인봉을 떼기에 합당하시도다 일찍이 죽임을 당하사 각 족속과 방언과 백성과 나라 가운데에서 사람들을 피로 사서 하나님께 드리시고
요한계시록 5:10 그들로 우리 하나님 앞에서 나라와 제사장들을 삼으셨으니 그들이 땅에서 왕 노릇 하리로다 하더라 요한계시록 5:11 내가 또 보고 들으매 보좌와 생물들과 장로들을 둘러 선 많은 천사의 음성이 있으니 그 수가 만만이요 천천이라
요한계시록 5:12 큰 음성으로 이르되 죽임을 당하신 어린 양은 능력과 부와 지혜와 힘과 존귀와 영광과 찬송을 받으시기에 합당하도다 하더라
요한계시록 5:13 내가 또 들으니 하늘 위에와 땅 위에와 땅 아래와 바다 위에와 또 그 가운데 모든 피조물이 이르되 보좌에 앉으신 이와 어린 양에게 찬송과 존귀와 영광과 권능을 세세토록 돌릴지어다 하니
요한계시록 5:14 네 생물이 이르되 아멘 하고 장로들은 엎드려 경배하더라
2. 본문 주해
5장은 찬성의 보좌에 대한 장면의 연속이지만 흐름이 바뀝니다. 보좌에 앉으신 이의 오른 손에 두루마리가 있고 인봉되어 있는데, 이 세상에는 아무도 그 인을 뗄 사람이 없습니다. 하지만 어린 양이 그 인을 때 권세를 가지고 있습니다.
1-6절 두루마리와 어린 양
일곱 인으로 봉인된 두루마리
이십사 장로들이 보좌에 계신 이에게 경배하는 장면으로 4장이 마무리 마무리되고, 5장이 되면서 보좌에 계신 이이 오른 손으로 시각이 옮겨 갑니다. 요한은 하나님의 오른손에서 두루마리를 발견합니다. 그런데 그 두루마리는 안팎으로 글이 있고, 일곱 인으로 인봉되어 있습니다. 오른손은 전능을 의지하며, 하나님의 행하심의 완전함을 말합니다. 하나님은 구원을 오른손으로 베푸십니다. 일곱 인으로 봉해졌다는 말은 하나님의 행하심이 아무도 알지 못하도록 비밀에 부쳐졌다는 말이다.
이 비밀은 구원의 비밀입니다. 즉 복음입니다. 복음을 아버지께서 계시한 자만 압니다. 모든 것이 공개되었으나 아무도 그 의미를 파악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복음을 비밀입니다. 철저하게 봉인되어 알지 못합니다. 영적인 것은 영적인 것으로만 이해할 수 있습니다.
- 고린도전서 2:13 우리가 이것을 말하거니와 사람의 지혜가 가르친 말로 아니하고 오직 성령께서 가르치신 것으로 하니 영적인 일은 영적인 것으로 분별하느니라
두루마리는 선택받은 백성들을 향한 구원의 의지를 다음 역사의 미래입니다.
인을 떼기에 합당한 자
힘 있는 천사가 두루마리를 펴며 그 인을 떼기에 합당한가 묻습니다.(2절) 그러나 아쉽게도 땅 위에나 땅 아래나 어느 곳에도 두루마리의 인을 뗄 사람이 없습니다. 요한은 통곡합니다. 요한의 애통은 하나님의 뜻을 이루지 못하는 것에 대한 소명자의 슬픔이요 애통입니다. 하나님의 뜻을 이루고자하는 깊은 열망이 그를 통곡하게 한 것입니다.
그때 장로 중 한 명이 요한에게 말합니다.
“울지 말라 유다 지파의 사자 다윗의 뿌리가 이겼으니 그 두루마리와 그 일곱 인을 떼시리라”(5절)
이 구절은 철저히 구약과 중간기의 이해가 필요합니다. 요한계시록이 구약의 전통을 이어 받고, 새로운 공동체를 향한 구약의 재해석의 차원에서 읽어야 합니다. 우리는 장로의 답이 예수 그리스도를 향하고 있음을 압니다. 예수님은 유다지파입니다. 즉 왕의 후손입니다. 사자(獅子)는 동물의 왕입니다. 유다의 강력한 힘을 예언하던 야곱은 유다 지파를 사자에 비유했습ㄴ다.
- 창세기 49:9 유다는 사자 새끼로다 내 아들아 너는 움킨 것을 찢고 올라갔도다 그가 엎드리고 웅크림이 수사자 같고 암사자 같으니 누가 그를 범할 수 있으랴
둘째, 다윗의 뿌리입니다. 여기서 등장하는 뿌리라는 헬라어 ῥίζα는 약간 독특합니다. 직역하면 식물의 ‘뿌리’를 뜻하지만 다른 의미로 확장됩니다. 즉 근본 기원의 의미도 담겨 있습니다.
- 딤전 6:10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나니 이것을 탐내는 자들은 미혹을 받아 믿음에서 떠나 많은 근심으로써 자기를 찔렀도다.
‘다윗의 뿌리’는 다윗보다 먼저 나신 이라는 말입니다. 이 본문은 복잡한 설명보다는 마태복음 22:41-46로 대신합니다.
22:41 바리새인들이 모였을 때에 예수께서 그들에게 물으시되
22:42 너희는 그리스도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느냐 누구의 자손이냐 대답하되 다윗의 자손이니이다
22:43 이르시되 그러면 다윗이 성령에 감동되어 어찌 그리스도를 주라 칭하여 말하되
22:44 주께서 내 주께 이르시되 내가 네 원수를 네 발 아래에 둘 때까지 내 우편에 앉아 있으라 하셨도다 하였느냐
22:45 다윗이 그리스도를 주라 칭하였은즉 어찌 그의 자손이 되겠느냐 하시니
22:46 한 마디도 능히 대답하는 자가 없고 그 날부터 감히 그에게 묻는 자도 없더라
서 계시는 어린 양
드디어 어린 양이 등장합니다. 어린 양은 ‘서’ 있습니다. 그리고 장소는 네 생물과 장로들 사이에 있습니다. 어린 양은 일찍이 죽임을 당한 것 같더라.는 표현을 통혜 죽음에서 부활하신 예수를 어린 양으로서 드러내고 있습니다. 요한은 일찍이 예수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요 1:29)으로 소개했습니다. 죽었지만 살아난, 그러니까 죽음까지 정복한 그 어떤 용사보다 강한 존재가 ‘어린’ 양입니다. 가장 약해 보이지만 가장 강한 분이 예수 바로 그 분입니다.
요한복음 1:29 이튿날 요한이 예수께서 자기에게 나아오심을 보고 이르되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
일곱 뿔은 강력한 힘을 상징합니다. 앞으로 나타날 짐승들의 머리에 뿔이 많이 등장합니다. 뿔은 힘과 권세를 뜻합니다. 일곱 눈은 지혜를 뜻합니다. 세상의 모든 역사와 움직임을 보시고 아십니다. 일곱 뿔과 일곱 눈은 예수의 전지전능성을 드러냅니다. 눈들은 온 땅에 보내심을 받은 하나님의 일곱 영입니다.
7-14절 찬양 받으시는 어린양
드디어 어린 양이 나아와 보좌에 앉으신 이의 오른손에서 두루마리를 취하십니다. 계획과 작정은 성부 하나님이 하시지만 뜻을 성취하시는 분은 성자 예수입니다.
이때 네 생물과 이십사 장로들이 다시 등장하여 어린 양 앞에 엎드립니다. 여기서 엎드림을 경배를 뜻하며 보좌에 계신 이처럼 동일하게 경배를 받으시는 분입니다. 후에 요한이 천사에게 경배하려 할 때 하지 말라고 충고합니다. 경배 받으신 분은 오직 보좌에 앉으신 이와 예수이십니다.
- 요한계시록 19:10 내가 그 발 앞에 엎드려 경배하려 하니 그가 나에게 말하기를 나는 너와 및 예수의 증언을 받은 네 형제들과 같이 된 종이니 삼가 그리하지 말고 오직 하나님께 경배하라 예수의 증언은 예언의 영이라 하더라
이들이 어린 양께 거문고와 향이 가득한 금 대접을 가져옵니다. 이 향은 성도들의 기도입니다. 향은 성소에서 지성소로 들어갈 때 제사장 자신을 가리기 위해 사용합니다. 하나님의 은혜를 상징합니다.
어린 양의 노래
그들이 노래합니다. 인을 떼기에 합당하신 어린양은 1) 일찍이 죽임을 당하셨고 2) 각 족속과 방언과 백성과 나라 가운데서 사람들을 사서(선택의 의미가 강함) 3) 하나님께 드렸습니다. 4) 그들은 하나님 앞에서 나라와 제사장을 삼았습니다. 4) 그들이 땅에서 왕 노릇할 것입니다.
성도들은
-하나님께 드려진 제물이며
-나라와 제사장이 되며
-땅에서 왕 노릇하게 된다.
다시 천사들이 찬양합니다.
죽임을 당하신 어린 양은 능력과 부와 지혜와 힘과 존귀와 영광과 찬송을 받기에 합당합니다.
이 찬양의 핵심은 ‘어린 양’은 보와에 앉으신 이와 동등임을 드러냅니다. 4:9-11을 비교하면 알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네 생물이 ‘아멘’하고 장로들은 어린 양께 경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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