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은혜받는 습관 / 데이비드 마티스

샤마임 2017. 4. 23.
반응형

은혜받는 습관 

데이비드 마티스 / 생명의말씀사






제목은 자칫 오해를 부를 수 있다. '은혜받는 습관'은 하나님의 주권인 은혜를 인간의 노력으로 얻을 수 있다는 오해를 불러 올 수 있다는 불안감을 준다. 그러나 이러한 오해를 오해일뿐이다. 은혜는 하나님의 전적인 주권이지만, 불성실한 삶의 습관으로 은혜를 거절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은혜는 비상하게 주어지기도 하지만, 거듭난 신자들에게 하나님의 은혜는 수고와 노력을 통해 얻게 하셨다. 웨스트민스터 소요리 문답에서는 '은혜의 방편'이란 용어를 쓴다. 이것은 은혜의 습관과는 분명 다른 것이지만 일맥상통하는 점이 적지 않다. 은혜와 방편은 말씀과 기도이다. 말씀은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말하는 것이고, 기도는 말 그대로 기도이다. 성경은 읽고 깨달음으로 은혜를 받을 수 있고, 기도는 기도함으로 은혜를 받는다. 반대로 말씀을 읽지 않으면 읽음으로 얻는 은혜를 받지 못한다. 기도하지 않으면 기도함으로 얻는 은혜를 얻지 못한다는 뜻이다. 수고한 만큼 은혜를 얻는다. 이것이 은혜의 방편이 주는 교훈이다. 은혜는 불가항력적으로 주어지는 하나님의 주권임에도 인간의 노력을 거부하지 않는다는 점을 말한다.


데이비는 마티스는 3가지 '영적 습관'을 통해 은혜 받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가 말하는 세 가지는 말씀, 기도, 교제이다. 1부에서는 '말씀의 습관'을, 2부에서는 '기도의 습관', 3부에서는 '교제의 습관'을 설명하다. 4부에서는 '경건의 습관들'이란 제목으로 하나님의 선한 청지기의 삶이 무엇인지 알려 준다. 존 파이퍼는 추천의 글에서 이렇게 말한다. 


"우리는 은혜의 강물을 헛되이 흘려보내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은혜의 강물을 계속해서, 규칙적으로 마실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 줄 교훈과 통찰력이 필요하다."(17쪽)


그렇다. 우리는 너무 쉽게 받은 은혜를 소실하고, 은혜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놓친다. 파이퍼는 '교훈과 통찰력'이라고 말했지만 내가 보기엔 '그릇'이고, '펌프'이다. 땅 속 깊은 곳에서 은혜의 물을 깊는 펌프이고, 받은 은혜를 간직하는 그릇이 바로 저자가 하고 싶은 말이다. 바울은 디모데에게 '경건에 이르도록 네 자신을 연단하라.'(딤전 4:7)고 권고한다. 연단은 연습이고, 훈련이며, 노동이다. 저자는 1장에서 이렇게 말한다. 


(은혜를 받는)"가능한 습관은 무한정하지만, 그런 모든 습관은 한 가지 원리에 근거한다. 바로 성령을 통해 삶 속에서 하나님의 은혜를 끊임없이 공급하는 근본 수단은 기록된 성경 안에 다양한 형태로 완전하게 보존되어 있는 말씀과 복음을 통해 하나님의 자기 계시라는 것이다."(49쪽)


핵심은 이것이다. 말씀 자체를 먼저 읽어야 한다는 것이다. 수많은 은혜의 수단이 존재하지만 본질이며 핵심은 성경인 것이다. 신자는 성경을 읽어야 하고 자주 읽어야 한다. 공부하고 깊이 묵상해야 한다. 성경을 읽는 유일한 목적은 '하나님의 은혜의 경륜을 추적함으로써 성경 곳곳에서 예수님을 찾아'(57쪽)내야 한다. 


필자는 3부를 관심있게 보았다. 교제와 은혜가 무슨 상관성이 있을까? 호기심을 가지고 접근했다. 호기심을 풀어준 문장을 옮겨왔다.


"교들의 교제는 서로를 추켜세우기만 하는 정체되거나 고립된 공동 생활체가 아니었다. 그것은 복음에 참여하고, 복음 전파의 진전을 위해 모든 것을 바치고, 믿음의 진보를 위해 함께 협력하는 교제였다."(179쪽)


더 나아가 공적예배와 설교, 성례의 참여 등을 통한 은혜 받는 방법들을 소개한다. 공동체는 이기적 신앙에 빠지지 않도록 잡아주는 그물과 같다. 있어도 무방 없어도 무방해 보이는 공동체 생활을 벗어나면 공동체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게 된다. 저자는 평범한 은혜의 방편들을 유의하라고 촉구한다. 아침의 일어나 성경 한 장 읽는 것은 사소해 보이지만 그 차이는 적지 않다. 공동체 속에서 함께 섬기고 나누는 일은 짐스러워 보이지만 그 짐이 자신의 거룩을 지키는 담이 될 수도 있다. 은혜를 절로 받지 않는다. 날마다 말씀에 가까이 가고자하는 열망과 노력이 수반되어야 한다. 주님은 말씀을 사모하는 이들을 사랑하신다. 


은혜받는 습관
국내도서
저자 : 데이비드 마티스(David Mathis) / 조계광역
출판 : 생명의말씀사 2016.09.27
상세보기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