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미인대칭비비불
행복한 삶의 비결이 무엇일까?
예전에 어느 마트 화장살에서 발견한 문구이다. 무슨 말인가 싶어 가까이 가보니 미인대칭비비불이었다. 문구가 하도 좋아 사진으로 찍어 놓았던 기억이 난다. 그런데 어느날 도서관에서 이 책을 발견한 것이다. 한국 카네기센타 대표로 있는 최염순씨의 책이다. 인간관계론에 별로 관심도 없고 좋아하지도 않았던 나에게 이 책은 많은 생각의 변화를 가져오게했다. 비록 근복적인 변화는 아니지만 많은 부분에 있어서 우리를 행복하게하는 것이 사실이다. 이 책은 일이 잘 풀리지 않은 사람들에게 자신을 되돌아보는 중요한 내용들이 담겨있다고 확신한다.
● 미소는 우리를 행복하게 합니다.
● 인사를 우리의 마음을 열게 합니다.
● 대화를 서로에 대한 이해를 높여줍니다.
● 칭찬은 용기를 심어줍니다.
● 비난하기보다는 이해를
● 비판하기보다는 협조를
● 불평하기보다는 칭찬을!
책 속의 공감된 부분을 적어 본다.
랄프 왈도 에머스는 '자주, 그리고 많이 웃는 것, 자신이 한때 이곳에 살았다는 것으로 인해서 단 한 사람이라도 행복해지는 것. 이것이 진정한 행복이다'고 말했다.
'어떻게 언어가 통하지 않는 나라들을 별 탈 없이 여행할 수있었던 이유는 사람들을 대할 때 웃으면 됩니다'
미국의 유명한 언론인이었던 노먼 커즌스의 이야기도 담겨있다.
그는 1964년 8월 강직성 척수염에 걸려 가망이 없다는 판단을 받았다. 그러나 그는 한스 셀리 박사의 [삶의 스트레스]라는 책을 떠올렸다. 그 책은 부정적인 사고나 감정은 육체적 화학적 변화를 가져오며 부신 피질 호르몬을 마르게한다고 했다. 그리고 스트레스는 많은 질병의 원인이 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긍정적사고를 하면 병을 고칠수 있다는 생각을 했다. '마음의 즐거운 양약'이라는 성경 문구를 생각해냈다. 그는 이것을 바로 실천했다. 코메디를 프로를 보고, 즐거운 영화를 보고 간호사에게 재미있는 유머집을 읽어 달라고했다. 그리고 그후 8일 후부터는 통증없이 손가각을 움직였고, 결국 500명중 한 명만 낫는다는 희귀병에서 치유받았다. 결국 그는 50세에 가망이 없다는 판단을 받았지만 75세까지 건강하게 살았다고 한다.
제임스 마크넬 교수에 의하면 미소는 직장에서 당신의 입장을 보다 좋게 해주고, 가정에서는 보다 친근한 부모로 만들어주며 인생을 더욱 즐겁게 해준다고 한다.
항사 지푸린 얼굴을 한 의사는 웃는 의사에 비해 의료실수가 2배이다.
청소년의 범죄자중 80%가 일상 속에서 거의 미소를 짓지 않는다.
어린이는 하루에 300-500번을 웃고, 성인은 하루 7-10번을 웃는다.
불평은 불평을 낳는다.
미국의 심리학자 스키너는 동물과 식물을 대상으로 한 가지 실험을 했다. '동물이나 식물에게 비난이나 비평, 불평을 하는 것이 그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는 것이었다. 놀라운 사실은 칭찬을 많이 듣는 동물이나 식물은 성장이 촉진되었다는 것이다.
습관적으로 비난을 하는 사람은 모든 일을 부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본다. 그들은 좋은 머리로 문제점을 지적함으로써 그들의 지식을 뽐낸다. '이것은 이래서 안되고, 저것은 저래서 안된다'고 말한다. 어떻게 해야할지에 대한 해결책을 말하지 않고 비판만하는 것은 결국 일을 망치게 한다.
차라리 문제만을 보지 말고 문제에 대한 해결책과 비전을 제시하라.
영어의 GIGO라는 말이있다.
Garbage In Garbage Out
쓰레기를 심으면 쓰레기가 나온다는 뜻이다. 이 말의 뜻은 남을 비난하면 결국 자신이 그 비난들을 고스란히 떠안게 된다는 것이다.
일본의 호리바 마사오 회장은 말한다.
"나는 3분을 야단치기 위해서 세시간 동안 고민한다. 야단이나 꾸중에는 분명희 의욕저하와 함께 생산성의 저하가 있다. 그래서 야단치는 사람은 신중해야 하고, 세 시간을 투자할 정도의 열정이 있어야 한다. 이것이 바로 꾸중이다"
마음속의 쓰레기를 치우는 9가지 방법
1. 감정은 때가 지나면 사라진다는 것을 알아두어라. 뭔가 다른 일에 집중하고 그 일을 끝낼 때쯤에는 마음이 반드시 안정된다.
2. 감정을 분출할 경우에도 자만심을 갖지 말아야 한다. 나중에 후회할 말을 계속 제멋대로 하거나, 하고 싶은 일을 마음대로 하면 안 된다.
3. 자기 자신을 책망하지 말아야 한다. 나의 감정과 나는 별개이다. 감정은 때로 본마음보다 훨씬 어리석다.
4. 상대방을 질책하지 말아야 한다. 상대방을 제아무리 질책한다 해도 우리에게는 아무런 이익이 되지 않는다. 책임은 상대보다 우리 자신에게 있다.
5. 상대가 우리에게 어떤 대응 방법을 취하더라고 그 책임을 결국 우리에게 있다. 우리가 취한 행동에 대해 그들은 그 책임은 결국 우리에게 있다. 우리가 취한 행동에 대해 그들은 그저 반응할 뿐이다. 이것은 인생에 있어서 진리이다. 우리의 마음 속 쓰레기가 원인이므로 그들이 우리에 대해 싫은 반응을 일으키지 않도록 주의하라. 자기 자신을 스스로 제어해야 한다.
6. 감정의 원인으로부터 몸을 피해야 한다. 각성제와 술, 혹은 고민거리를 심심풀이 삼아 자기 자신으로부터 도망쳐서는 안된다.
7. 자신의 일을 왜 그렇게 중대하고 심각하게 생각해야 하는가? 그런 일은 이제 그만 두어라. 사물의 형편이나 자신에게 이러나고 있는 일에 대해서 웃을 수 있는 여유를 갖기 바란다.
8. 자신의 고통이나 문제점을 다른 이에게 말하라. 그렇게 하면 고독하지 않을 것이다. 그중에는 상처를 아물게 하는 해답도 있다.
9. 혼자서 짊어지기가 너무 무거우면 타인에게 도움을 청하라. 그것이 싫으면 동물원에 가서 도마뱀을 향해 소리를 질러라. 구멍을 파서 그곳에 먼지를 털어버리는 것이다. 난폭하고 광기 어린 미치광이처럼 행동하지 않도록 하고 누구도 상처받지 않는 범위 내에서 행동하라.
마음속의 분노와 미움, 죄책감이 쌓이지 않도록 하라. 자기 자신을 항상 ‘청소’하고 긍정적인 사고로 재충전하는 것이 중요하다. 속에 있는 ‘쓰레기’를 버리기 위해 노력하면 할수록 자신의 존재, 귀중한 자신의 인생을 어떤 방향으로 진전시킬 것인가에 대한 목표가 세워진다. 그러면 한층 자기 자신을 컨트롤할 힘이 생길 것이다. 이것이 바로 성숙과 성장이다.
책의 목차는 아래와 같다.
- 추천의 글 : 삶의 여정에 꼭 필요한 나침반
- 저자 서문 : 사람이 가장 큰 자산이다
1장 우호적인 사람이 되는 5가지 원칙 _ 미ㆍ인ㆍ대ㆍ칭ㆍ비ㆍ비ㆍ불
1 미소를 지어라
2 인사를 하라
3 대화하라
4 솔직하고 진지하게 칭찬하고 감사하라
5 비난이나 비판, 불평하지 말라
2장 호감을 주는 4가지 비결 _ 이ㆍ경ㆍ모ㆍ자
1 이름을 잘 기억하라
2 경청하라
3 모범을 보여라
4자제력을 발휘하라
3장 협력을 얻어내는 7가지 원칙
1 상대방의 열렬한 욕구를 불러일으켜라
2 순수한 관심을 기울여라
3 타인을 이해하라
4 상대방의 관심사에 호응하라
5 논쟁을 피하라
6 정중하게 요청하라
7 도전 의욕을 불러일으켜라
4장 갈등을 해소하고 리더가 되는 7가지 원칙
1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라
2 상대방으로 하여금 중요하다는 느낌이 들게 하라
3 실수를 자산으로 만들어라
4 상대방의 체면을 세워주어라
5 훌륭한 명성을 부여하라
6 123 심층면담을 실천하라
7 타인을 위해 봉사하라
'Book'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책> 이미지로 성경 읽기 (0) | 2010.08.29 |
---|---|
책] 보랏빛 소가 온다. by 세스고딘 (0) | 2010.03.26 |
책] 네 꿈과 행복은 10대에 결정된다 / 이민규 (0) | 2010.03.21 |
책] 종이 위의 기적 쓰면 이루어진다 (0) | 2010.03.21 |
책] 십대 네꿈을 정복하라 (0) | 2010.03.2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