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평 쓰는 법, 초보에서 프로까지

샤마임 2021. 5. 14.
반응형

서평 쓰는 법, 초보에서 프로까지

지금까지 서평에 관해 쓴 내용을 목차별로 정리했습니다. 아직 마무리를 못했네요. 기회가 되는대로 본격적인 서평쓰기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현재까지 기록된 서평에 관한 글만 링크했습니다.

서평 쓰는 법 

 

들어가기

 

1. 서평이란 무엇인가?

서평이란 문자적 의미에서 책을 평가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단지 책을 평가하는 것으로 그치지 않고 좀더 다양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서평가 해야할 가장 우선적인 일을 소개할 책을 읽어야 할지 읽지 말아야 할지를 소개하는 것입니다. 물론 서평가의 개인적이고 독단적인 것일 수도 있지만. 즉 책의 가치를 소개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만약 이 책은 읽어도 되겠다 싶은 책이 정해 졌다면 두 번째 할 일은 책을 간략하게 소개하는 것입니다. 줄거리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책의 목적, 특징, 간략한 줄거리를 소개함으로 책의 전반적인 특징을 정리합니다. 세 번째 할 일은 어떻게 읽을 것인지를 소개합니다. 바로 이런 의미에서 서평은 '책을 평가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2. 서평의 종류

독후감

책의 내용과 상관 없이(언급할 부분은 언급하겠지만) 자신의 느낌, 생각을 간단하게 적는 것입니다. 100자평에서 1000자 정도까지입니다. 그렇다고 1000자로 마무리하라는 뜻이 아니라 자신의 느낌이 중요한 서평 방식입니다. 

 

발췌

발췌 즉 아포리즘은 책에서 중요한 내용이나 감동 받은 문장을 노트에 옮기는 것을 말합니다. 나중에 다른 글을 쓰거나 정식 서평을 쓸 때 인용하기 편리합니다. 


요약과 정리

요약과 정리는 줄거리를 포함한 전체적 흐름을 말합니다. 자신이 관점에서 재해석하여 정리하는 것입니다. 엄밀하게 말하면 여기서부터 서평에 들어갑니다.


비평적 서평

비평적 서평은 서평의 최고봉 또는 서평이라 말할 수 있는 서평을 말합니다. 독자가 책을 읽고 자신의 관점에서 동의와 부정, 반론 등을 가차 없이 하는 것입니다. 최근에 이런 서평이 거의 사라졌습니다.


에세이(편지) 서평

책을 읽고 누군가에게 책의 내용을 소개하는 형식입니다. 자신의 관점에서 책의 중요한 부분이나 느낌 등을 적는 에세이 형식이 좋습니다. 편지 형식으로 쓰는 '독서 편지'도 유익합니다. 아빠가 책을 읽고 아이들에게 책을 소개한다는 심정으로 편지로 쓴다면 괜찮을 서평형식입니다.

 

3. 서평을 위한 독서법

그냥 독서가 아닌 서평을 위한 독서라면 일반독성와는 약간 다른 차원에서 읽어야 합니다. 쾌락적 독서는 줄이고, 비평적 관점에서 읽는 훈련이 되야 합니다. 사실 이런 사실은 독자로서 고통스러운 부분이기도 합니다. 하여튼 서평을 위한 독서는 다음의 몇 가지를 염두에 두고 읽어야 합니다.

 

저자 읽기

가장 먼저 할 일은 이 책의 저자가 누구냐?를 밝히는 것입니다. 저자를 알아야 책을 알 수 있습니다. 저자의 정치성향, 전문 과목, 나라, 학교, 등등을 개략적으로 알고 있어야 합니다. 오바마와 트펌프가 책을 썼다면 한다면 두 사람의 정치 성향을 알 수 있죠? 서평도 저자가 누군인부터 알아야 합니다.

 

줄거리와 요점 파악하기

줄거리를 서평에 넣는 것은 초보자들이 하는 것입니다. 제가 말하고 싶은 전문가는 서평가 자체라기 보다는 서평을 읽는 독자와 더 깊은 연관이 있습니다. 이유야 어떻든 서평가는 줄거리를 넣든 안넣든 책의 전반적인 흐름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사건이 어떻게 흘러가고 논지가 어떤 방향으로 전개되는지를 먼저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주장하게 된 이유와 근거들도 당연히 알아야 합니다. 만약 소설을 서평한다면 줄거리를 굉장히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하지만 위험한 일이기도 합니다.

서평에서 줄거리를 다말해 버리면 안 되기 때문입니다. 줄거리를 소개하된 최대한 짧고 명료하게 써야 합니다. 요점 역시 불필요한 부분을 제하고 사건이 진행되는 결정적인 부분만을 언급하는 것이 중요하고, '책을 통해 확인하라'는 메시지를 통해 더 자세한 내용은 독서를 통해 얻도록 해야 합니다.

 

발췌 또는 밑줄 긋기

서평에서 발췌한 문장을 넣어도 되고 넣지 않아도 됩니다. 그러나 수준 높은 서평을 쓰려면 어디에 어떤 내용이 있는지 적고 쪽수를 넣어 주어야 합니다. 그래야 독자들이 서평이 참되다 생각합니다. 발췌나 밑줄은 두 가지 의미에서 가능합니다. 먼저는 논리적으로 사건적으로 중요한 문장을 발췌합니다. 어떤 사건의 계기 암시 등을 나타내는 문장이나 단어들을 표시해 두는 것입니다. 둘째는 독후감에 가까운 서평을 쓴다면 감동 받은 문장 또는 표현들을 발췌합니다. 그래서 그것들을 따로 적거나 서평 안에 소개하면 됩니다.

 

4. 서평을 위한 독서법(2)

 

5. 서평의 실전, 줄거리 요약하기

 

6. 서평자료 모으기, 작가 읽기

 

7. 서평자료 모으기, 책 분석하기

 

8. 서평의 실전, 발췌하기

 

9. 서평의 실전, 개요짜기

 

10. 서평 쓰기의 실제

 

11. 실제 서평의 다양한 예들

 

 

서평에 관한 잡설

-트집을 잡지 말라

-다양한 서평의 종류

 

-서평과 디자인

 

-번역으로서의 서평

-책 기증과 서평

 

-한 편의 글로서의 서평

 

-서평가로 먹고 살 수 없는 이유

 

 

 

문서 발행일 2021-03-04 23:12

1차 수정일 2021-05-14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