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연구를 위한 성경종합개관

샤마임 2014. 6. 30.
반응형


성경연구를 위한 

[테리홀 성경종합개관]


성경연구를 위한 가장 기초적인 책을 한 권 소개합니다. 테리홀의 [BIBLE종합개관 PANORAMA]입니다. 이 책은 일반적인 성경개관과 다릅니다. 한 눈에 성경을 이해할 수 있는 최고의 책입니다. 새신자나 교사, 신학을 처음 시작하는 분들에게 권합니다. 성경을 전체적으로 조망해 줍니다. 





성경연구는 전체에서 부분으로, 부분에서 다시 전체로 가야 합니다. 성경은 연대기적 기술이 아니기 때문에 사전 지식 없이 읽다가 길을 잃기 쉽상입니다. 중도에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작년에 K집사님과 성경개론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다 이사야서의 배경과 열왕기가 같다는 이야기를 듣고 깜짝 날랐다고 합니다. 서로 다른 이야기인줄 알았던 것이죠. 집사님이 별다른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 탓도 있지만 성경이 그리 읽기가 쉽지 않다는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성경을 읽거나 공부할때는 곧바로 각론으로 들어가지 말고 개론부터 전체적으로 조망한 다음 각론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바로 이런 면에서 테리홀의 종합성경개관 파노라마는 탁월한 책이라 할 수 있습니다. 모두 12장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각장마다 서로 다른 관점으로 성경을 다시 반복하게 해 줍니다. 1장은 '세 단으로 된 성경'이란 제목으로 성경으로 전체적으로 개관합니다. 세단어는 HEP입니다. 

History  / 역사

Experience / 체험

Prophecy / 예언


2장은 '여덟 단어로 된 성경'으로 성경을 구분하는 법입니다. 

1)율법서 - 기초

2)역사서 - 설명 

3)시가서 - 열망 

4)예언서  - 기대 

5)복음서 - 현현 

6)역사서 - 교회의 형성 

7)서신서 - 권면 

8)예언서 - 종국





3장은 '구약 성경에서의 열 두 시대'를 구분하고, 4장에서는 '지도로보는 성경'으로 각권마다 주요한 이야기를 지도를 통해 보여줍니다. 아래의 그림은 지로로보는 성경의 일부입니다. 아직 성경이 이야기를 잘 모르는 분들에게는 모호하게 보이지만 어느 정도 성경을 읽었거나 알고 싶은 분들에게는 최고의 책입니다. 



구약 이스라엘의 역사를 간략한 하나의 이미지로 정리할 수 있다는 것이 놀라울 따름입니다. 저 같은 경우 성경을 몇독하고 신학교에서 수년 동안 공부한 다음 알게 되었습니다. 그 때 이 책을 알았더라면 얼마나 좋았을까요? 






저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던 부분은  '구약성경의 생활 원리'입니다. 이곳은 성경을 창세기부터 중요한 의미를 간단한 표와 그림, 도표 등으로 보여줍니다. 출애굽기만을 살펴 봅시다. 세 가지로 제시합니다. 먼저 지도로, 그리고 전체 구분을 표로, 다시 의미를 도표를 통해 보여줍니다. 이런식으로 각장을 보여주면 출애굽기를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무작정 달려들기 보다 이 책을 통해 전체를 조망한 다음 성경을 읽으면 많은 훨씬 수월하게 성경을 읽을 수 있을 것입니다.








 성경이란 거대한 산을 등산하기 위해 작은 뒷산을 오르락 내리락하며 훈련하기 좋은 책이 될 것입니다. 성경 공부에 대한 열망이 많이 식어진 이 때, 테리홀의 성경개관은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현재 이 책은 규장출판사에서 정식계약하여 재출간되었습니다. 규장판은 PPT까지 CD로 제공하니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성경 파노라마
국내도서
저자 : 테리 홀(Terry Hall) / 배응준역
출판 : 규장문화사(규장) 2008.04.07
상세보기


저자파일 

테리 홀(Terry Hall)


성경은 딱딱하고 재미없다는 인식을 불식시키고 성경에 대한 탐구욕을 고취시키며, 성경 탐구가 정말 흥미로운 작업임을 실증하는 데 탁월한 능력을 소유한 테리 홀은 ‘성경 특급교사’로 불린다. 과거 그는 미국 무디성경대학에서 성서학 교수로 지내면서 신입생들에게 성경 전체의 윤곽을 단기간에 요령 있게 가르치는 것으로 정평이 났었다. 이때의 경력을 바탕으로 현재 그는 전 세계를 순회하며 성경의 거대한 맥을 잡아주고 성경을 시청각적으로 쉽게 가르치는 사역을 수행하고 있다. 성경공부나 통독에 몇 번의 좌절을 맛봤던 사람도 테리 홀의 안내를 받으면 성경에 대한 재미와 탐구욕이 회복될 것이다. 

주일학교 교사에게 가장 중요한 자질은 성경의 진리를 학생들이 잘 소화해낼 수 있도록 가르치며 말씀을 삶에 적용하여 진정한 그리스도인으로 성장하도록 돕는 것이다. 능숙한 ‘바이블 가이드’ 테리 홀은 이 책에서 그의 창조적 사고와 풍부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학생들에게 성경을 쉽고 재미있게 가르치기 위한 자신만의 특급 비법을 종합적이고 구체적으로 보여준다. 또한 그가 이 책에서 알려주는 시청각 교육을 위한 다양한 학습 자료는 학생들에게 성경을 더욱 생생하고 입체적으로 가르치도록 한다. 그의 교수법은 성경 이야기만 들으면 지루하고 따분한 표정을 짓는 학생들의 얼굴에 활기와 생명을 불어 넣어주기에 충분하며, 우리가 속해 있는 주일학교를 흥미진진한 어드벤처로 가득하게 할 것이다. 이 책이야말로 성경을 잘 가르치는 주일학교 교사 지침서가 되기에 충분하다. 

그의 다른 저서로는 성경 66권의 큰 흐름을 분명한 사진처럼 보여주는 《성경 파노라마》, 《성경 익스프레스》와 성경 말씀을 우리의 영적 자양분으로 삼는 지름길로 안내해주는 《성경 내비게이션》이 있다. 

<알라딘 제공>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