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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이름들] 하나님의 이름들

샤마임 2024. 7.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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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이름들] 하나님의 이름들

 

하나님의 이름은 없다. 성경 어느 곳에도 하나님의 이름을 밝힌 적이 없다. 그럼 '하나님'은 무엇이고 '여호와'는 무엇인가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그것들은 하나님의 이름이 아니다. 이름이 없다면 부를 수 없다. 정체 불명의 물체를 UFO라고 부르지 않던가? UFO는 ‘unidentified flying object’의 약자이며 미확인 비행물체를 말한다. 그렇다고 하나님을 미확인 신이라고 부를 수는 없지 않는가. 그래서 성경은 하나님의 본이름이 아닌 대명사를 통해 하나님을 부른다.

 

이름을 짓는다는 것은 존재를 규명하고 밝히는 작업니다. 존재하는 모든 것은 이름을 갖는다. 새로운 꽃이 발견된다는 학자들이 모여 이름을 부여한다. 이것을 학명이라고 부른다. 이름은 발견한 사람이나 의미, 생김새 등 다양한 의미를 가지고 붙여진다. 성경에서 이름은 히브리어 셈과 헬라어 오노마를 번역한 것이다. 성경에 나타난 이름이란 단어의 절반 이상이 ‘하나님’ 혹은 ‘하나님의 아들’에 붙여진 것들이다.

 

성경에 속에 나타나는 하나님의 이름은 크게 두 가지이다. 하나는 말 그대로 '하나님'으로 번역되는 '엘'이 있고, 여호와 또는 야웨, 야훼로 번역하는 단어가 있다. 여호와(Jehovah) 야웨는 고유명사처럼 사용되기 때문에 다른 여지가 없다. 그러나 엘은 다양하게 변이되어 사용된다. 아래의 이름 대부분은 엘의 변형이다.

 

 

 

엘 (El)

엘은 그냥 ‘하나님’이란 뜻이다. 영어로 번역하면 god가 될 것이다. 기독교에서는 일반 신들이 아닌 경우 대문자를 사용하여 God로 번역한다. 엘은 이방신이나 우상들에게 동일한 이름을 사용합니다. 엘은 보편적인 신을 지칭한다. 그러나 여호와 하나님을 상징할 때 ‘엘’은 강력한 힘을 가진 존재로 그려진다. 엘은 ‘강하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엘은 전세계적으로 고루 퍼져있는 이름이다. 우가릿 문헌에서 엘은 창조의 신이며, 가나안과 수메르 신화 속에 엘은 중요한 신으로 등장한다. 성경에서도 엘과 야훼는 종종 함께 또는 치환적으로 사용된다. 그러나 우상을 나타낼 때는 엘의 개념이 다르다.

 

여호와(Jehovah)

여호와는 하나님의 본명이라고 주장하는 이들이 있지만 이름이 아니다. 신명사문자로 불리는 יהוה를 모음화하여 음역한 것으로 읽은 것이다. 유대인들은 하나님의 이름을 부를 수 없어 '아도나이'로 읽었고, 이것을 야훼, 야웨, 여호와로 번역해 읽어왔다. 여호와는 종종 여호와 하나님(야웨 엘로힘)으로 사용되지만 '여호와'로만 사용될  때도 많다. 일반적으로 여호와는 매우 친밀한 이름이며, 구원사적 의미가 강하네 드러날 때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즉 이방인들에게 직접 알리실 때는 엘 또는 엘로힘으로 나타나지만 이스라엘을 구원하시고, 죄를 심판하실 때는 '여호와'로 사용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엘로힘(Elohim)

 

여호와(Jehovah)

 

엘 로이(El Roi)

감찰(살피)시는 하나님이란 뜻이다. '로이'는 보다는 뜻이다. 즉 하나님께서는 인간의 고통와 아픔을 모른 체 아니하시고 보시고 살핀다는 의미다. 하갈이 이스마엘과 광야를 걸을 때 하나님께서 나타나셔서 그녀를 보셨다.

 

  • 창 16:13 하갈이 자기에게 이르신 여호와의 이름을 나를 살피시는 하나님이라 하였으니 이는 내가 어떻게 여기서 나를 살피시는 하나님을 뵈었는고 함이라

 

엘 샤다이(El Shaddai)

 

엘 올람(El Olam)

 

아도나이(Adonai)

  • 주님이란 뜻이다.

 

임마누엘(Immanuel)

우리와 함께 하시는 하나님이다.

  • 마 1:23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의 이름은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하셨으니 이를 번역한즉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 함이라
  • Ἰδοὺ ἡ παρθένος ἐν γαστρὶ ἕξει καὶ τέξεται υἱόν, καὶ καλέσουσιν τὸ ὄνομα αὐτοῦ Ἐμμανουήλ, ὅ ἐστιν μεθερμηνευόμενον Μεθ’ ἡμῶν ὁ Θεός.

 

임마누엘은 구약에서는 모호하나 신약에서는 예수님의 성육신 사건을 드러낼 때 사용했다. 하나님이신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심으로 하나님의 구속을 이루신다.

 

히브리어 임마누엘

여호와 이레(Jehovah Jireh)

원뜻은 '여호와가 보다'이다. 하나님의 바라봄은 앎이며 계시이며 작정이시다. 영어 성경은 준비하다로 번역했다.

  • 창 22:14 아브라함이 그 땅 이름을 여호와 이레라 하였으므로 오늘날까지 사람들이 이르기를 '여호와의 산에서 준비되리라' 하더라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이삭을 지시할 산으로 가서 바치라고 하신다. 제단을 쌓고 이삭을 죽이려 할 때 천사가 아브라함을 막는다. 아브라함이 이삭 대신 숲에 있는 숫염소를 잡아 하나님께 드린다. 이때 하나님께서 '준비하셨다'는 뜻으로 '여호와 이레'라고 한다.

 

여호와 삼마(Jehovah Samma)

여호와 삼마는 '여호와께서 여기에 계신다'는 뜻입니다. 에스겔서의 마지막 부분에 위치하고 있으며, 하나님의 임재를 상징하는 이름입니다. 

  • 에스겔  48:35 그 사방의 합계는 만 팔천 척이라 그 날 후로는 그 성읍의 이름을 여호와삼마라 하리라

 

여호와 닛시(Jehovah Nissi)

'여호와는 나의깃발이다'는 뜻이다. 깃발은 승리는 의미하므로 승리하게 하시는 하나님으로 번역해야 옳다.

  • 출 17:15모세가 제단을 쌓고 그 이름을 여호와 닛시라 하고

이 구절은 이스라엘 백성이 아말렉과의 전투에서 승리한 후, 모세가 하나님의 인도하심과 보호하심을 기념하여 제단을 쌓고 그 제단을 "여호와 닛시"라고 이름 지은 사건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는 하나님께서 그들의 깃발이 되셔서 전투에서 승리로 이끄신 것을 기념하는 것입니다.

 

여호와 라파(Jehovah Rapha)

치료하시는 여호와이다.

  • 출애굽기 15:26 이르시되 너희가 너희 하나님 나 여호와의 말을 들어 순종하고 내가 보기에 의를 행하며 내 계명에 귀를 기울이며 내 모든 규례를 지키면 내가 애굽 사람에게 내린 모든 질병 중 하나도 너희에게 내리지 아니하리니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임이라

이 구절에서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자신이 "여호와 라파" 즉,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임을 선언하십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순종과 신뢰에 대한 응답으로 그들을 질병에서 보호하고 치유하겠다고 약속하십니다.

 

여호와 샬롬(Jehovah Shalom)

  • "יְהוָה שָׁלוֹם" (YHWH Shalom)

평강, 평화의 여호와란 뜻이다. 예루살렘에서 살렘은 샬롬에서 왔다. 예루살렘은 평화의 도시란 뜻이다.

  • 삿 6:24 기드온이 거기서 여호와를 위하여 제단을 쌓고 그것을 여호와 살롬이라 하였더라 그것이 오늘까지 아비에셀 사람에게 속한 오브라에 있더라

 

여호와 체바오트

만군의 여호와

  • 삼상 1:3 이 사람이 매년 자기 성읍에서 나와서 실로에 올라가서 만군의 여호와께 예배하며 제사를 드렸는데 엘리의 두 아들 홉니와 비느하스가 여호와의 제사장으로 거기에 있었더라

 

여호와 지두케누

렘 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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